윤변호사 "윤중천 모른다, 명예훼손 고소하겠다"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윤중천 리스트’에 오른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윤갑근 전 고검장, 박모 전 차장검사를 뇌물·수뢰후부정처사 혐의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29일 과거사위는 김학의 사건 최종 발표 보고서에서 “과거 검경 수사기록에 있던 윤중천 전화번호부·통화내역·압수된 명함·관련자 진술 등을 종합하면 윤중천과 어울렸던 검찰 관계자가 확인되나 검찰과 경찰은 아무런 조사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학의 사건 과거사위는 한 전 총장의 혐의에 대해 "수천만원의 금품을 전달했다는 윤씨 진술이 확인됐고 이후 검사장 재직 당시 (윤중천 관련) 사건 처리가 부적절해 보이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해당 사건은 ‘한방천하 사건’으로 서울 용두동 ‘한방천하’ 상가 개발비 횡령 혐의로 수사를 받던 2011년쯤 서울중앙지검장이던 한 전 총장에게 ‘수사관이 아닌 검사에게 수사를 받게 해달라’는 진정서를 보냈다는 것. 이후 윤씨 사건은 진정서 내용대로 검찰로 넘겨져 이듬해 무혐의 처분됐다.

과거사위는 윤 전 고검장에 대해서는 “윤중천과 골프를 치거나 식사를 하고 별장에도 온 적이 있다는 진술·정황들이 확인됐다. 지난 2013년과 2014년 각각 서울중앙지검 차장검사와 대검 강력부장으로 있으면서 윤씨와 김 전 차관의 특수강간·무고 등 사건의 결재와 지휘를 담당해 부적절한 수사 지휘를 한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2012년 윤씨와 내연녀 권모씨 간 쌍방 고소전에서 검찰이 윤씨에게 유리하게 사건을 처분한 배경에 이런 관계가 작용했다는 취지의 말이다.

과거사위는 검찰의 '김학의 봐주기 수사'가 검찰 고위 관계자들에 대한 윤씨의 폭로성 진술을 막기 위한 방편은 아니었는지 의심 된다며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에대해 윤 전 고검장은 입장문을 내고 “윤중천을 전혀 모르므로 골프를 치거나 별장에 간 사실은 더더욱 없다. 조사단 관계자들을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하여 무책임한 행동에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아울러 손석희 JTBC 사장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에 대해서도 “신속히 수사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