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현장조사 중

충주 라이트월드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논란이 됐던 '노아의 방주' 건립사업을 재추진하려 해 지역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2018년 1차 논란이 됐던 충주라이트월드 '노아의 방주' 건립추진위의 신문 광고와 조감도

21일 노아의 방주 충주시민유치위원회와 ㈜우리끼리 주관으로 '라이트월드'에서 투자자 600여명이 참석한 `라이트월드 및 노아의 방주 건립후원회' 발대식이 열렸다.

유한회사 충주라이트월드는 지난해 5월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 1차로 '노아의 방주' 조형물 설치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하지만 티켓 판매 형식으로 자금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사이비 종교단체' 개입설이 제기됐고 충주시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간의 정치공방 소재로 비화되자 충주라이트월드측은 건립추진위와 계약중단 의사를 밝혀 사태가 무마됐다.
하지만 충주시의 중단요구에도 불구하고  "애초부터 계획됐던 프로젝트 중 일부"라며 1년만에 재추진을 강행하고 있는 셈이다. 시 관계자는 "라이트월드는 충주세계무술공원 내 시유지 14만㎡을 임대받아 조성한 시설이다. 민간이 임대받은 공공재산에 영구 시설물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일부에선 기부채납 방식을 얘기하지만 종교적 색채가 강한 시설물을 시의회가 승인해 주겠는가?"며 불가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대해 라이트월드측은  “노아의 방주 건립은 처음부터 시장과 시의회에 보고하고 박수 받은 사업이다. 노아의 방주는 종교시설이 아니라 테마파크이며 라이트월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강행의사를 밝혀 자칫 충주시와 법적분쟁도 예상된다.

라이트월드는 2017년 전체 14만㎡ 부지에 5년간 450억원을 투자해 빛 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충주시에 연 3억5천만원의 부지 사용료를 지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개장 1년만에 운영난으로 임대료와 상수도 사용료 2억7900만원이 연체된 상황이다. 또한 지역 시민단체의 공익감사 청구에 따라 감사원 직원이 충주시를 방문해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다. 충주지방분권시민참여연대는 “시는 1000억원 이상의 혈세를 투자해 조성한 세계무술공원을 시민 의견도 수렴하지 않고 능력도 없는 라이트월드 사업자에게 땅을 10년 임대했다. 시와 라이트월드의 유착 관계를 소상히 밝혀달라”고 감사원에 요구한 바 있다.

최근에는 라이트월드 상가 불법 전매 의혹도 제기됐다. 우주실락원이라는 단체가 지난 4월 유튜브에 올린 사업설명회 동영상이 문제가 됐다. 우주실락원측은 설명회에서“라이트월드는 노아의 방주가 있기 때문에 망할 이유가 없다. 부스 당 분양가는 5000만원"이라고 제시했다.

충주시와 라이트월드의 계약내용에 따르면 전매 행위는 사용허가 취소 사유에 해당될 수 있다. 이에대해 라이트월드측은 “우주실락원은 상업시설 영업을 하러 온 팀인데 상가 임대 발언은 그 단체의 주장일 뿐이다. 영업을 중단시켰다”고 해명했다.
또한 충주라이트월드 이원진 대표는 지인으로부터 30억원 규모의 라이트월드 공사 계약금 명목으로 3억원을 받은 뒤 약속을 이행치 않아 사기협의로 피소됐다가 증거불충분 '혐의없음' 으로 종결되기도 했다. 또한 전기공사비 미지급으로 주요시설물이 압류됐다가 지난 4월 취소되기도 했다.

이에대해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조길형 시장이 취임직후 똑같은 민간투자방식의 라바랜드를 개장해 1년만에 20만명 관람에 입장수입 10억원을 올렸다. 이같은 기대감으로 라이트월드와 계약한 것인데 외지 관람객 유치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결국 사업자측에서는 안정적인 고객확보와 기독교 후원을 받을 수 있는 '노아의 방주' 사업에 다시 매달리는 것 같다. 사유지도 아닌 임대 시유지에 종교시설물을 조성하려는 시도 자체가 무모한 것인데 왜 논란을 자초하는 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