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교수평의회, 청주대 직원노조, 청주대 총동문회는 21일 공동성명을 통해 "교육부가 김윤배 전 총장의 석사학위 논문 표절 여부에 대한 판정 결과를 조속히 보고하라고 지시했으나 학교 측은 표절 여부를 검증할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 구성의 난항을 이유로 판정 결과를 3월26일에서 8월 말로 늦췄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전 총장의 석사학위 표절 건은 이미 1994년 교육부 종합감사를 통해 '취득 부적절'로 판정됐고, 1995년 국민고충처리위원회로부터 '72% 표절'로 판정됐다. 학교 당국은 조속히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를 구성해 김 전 총장의 석사학위 취소 여부를 결정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최근 청주대 전 학생회 간부가 사실 확인서를 바탕으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청주대 직원들이 학생회 관리에 조직적으로 나섰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는 김 전 총장이 여전히 학교와 재단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14년간 총장으로 재임하면서 청주대를 부실대학으로 만든 김 전 총장은 학생, 교수, 직원, 동문 등의 압력에 굴복해 2014년 총장직에서 물러났음에도 현재까지 자신과 특수 관계에 있는 인사들로 재단 이사회를 구성해 재정권과 인사권을 장악하고 학교 운영에 일일이 간섭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3개 단체는 학교 측에 ▲김 전 총장 석사학위의 조속한 표절 검증▲학생지원팀의 부당한 인사 정상화 ▲전 학생회 간부의 양심선언에 대한 진상 조사 ▲3주기 대학평가 준비 및 대학 발전을 위한 학교 당국과 교수평의회, 직원노조, 총학생회, 총동문회가 참여하는 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자체적인 진상조사는 물론, 교육부 민원 제기와 감사 청구 등 대학 정상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