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현병 환자에 의한 '묻지마 칼부림' 사건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이번엔 충주에서 경찰관 등에게 흉기를 휘두른 20대 조현병 환자가 붙잡혔다.

충주경찰서는 9일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A(23)씨를 현행범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이날 오전 5시23분께 충주시 문화동 자신의 원룸에서 경찰관 2명과 사설 구급대원 1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충주 모 지구대 소속 B(53) 경위는 얼굴을, C(51) 경위는 손바닥을 각각 다쳐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사설 구급대원 D(50)씨도 손바닥과 턱을 다쳤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다.

평소 조현병을 앓고 있는 A씨는 정신병원 이송을 거부하며 원룸 문 밖에 있던 경찰관 등에게 흉기를 휘두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난동을 부리던 A씨를 테이저건을 쏴 제압한 뒤 인근 정신병원에 강제입원 조치했다.

경찰 관계자는 "A씨를 병원에 보내기 위해 설득하던 중 갑자기 A씨가 원룸 문을 열고 나와 흉기를 휘둘렀다"고 말했다.

A씨의 부친은 경찰에서 "이날 아침에 병원에 가기로 돼 있었다"며 "아들이 병원행을 거부해 경찰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진술했다.

원룸에서 혼자 지내던 A씨는 자신을 찾아오는 부모에게 종종 폭력을 행사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A씨가 안정을 찾는대로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17일 경남 진주 한 아파트에서는 조현병 병력이 있는 안인득이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르고 계단으로 대피하는 주민들에게 흉기를 휘둘러 5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같은 달 24일 경남 창원에서 10대 조현병 환자가 위층 할머니를 흉기로 찔러 살해했고, 다음 날 경북 칠곡의 한 정신병원에서 30대 조현병 환자가 다른 환자를 둔기로 때려 숨지게 했다.

같은 달 27일 부산에서도 50세 조현병 환자가 자신을 돌보러온 친누나(61)를 흉기로 살해하는 등 최근 조현병 환자에 의한 강력범죄가 잇따르면서 사회적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조현병은 뇌의 이상으로 사고의 장애, 망상·환각, 현실과의 괴리감, 기이한 행동 등의 증상을 보이는 정신질환이다. 과거엔 정신분열병, 정신분열증 등으로 불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