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기관 투서, 교육부·언론사 항의방문 지시 주장
단과대회장 A씨 “향응제공·취업 미끼로 이용 당해”

지난해 교직원의 총학생회장 선거 개입 의혹에 시달렸던 청주대가 학생회 간부들의 외부활동도 사주한 의혹이 제기됐다. 청주대 재학시 예술대학생회장을 맡았던 A씨는 최근 <충북인뉴스>에 자신이 작성한 사실확인서를 전달했다. 확인서의 내용은 자신이 재학했던 2016~17년 사이에 청주대 대외협력실 Q팀장과 학생지원팀 R팀장 등이 학생회 일에 개입한 사례들이다. 등록금 심의, 총학생회 선거 같은 내부 문제 이외에 비판 언론사 항의방문과 고발성 내용증명 발송 등에도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청주대가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선정되자 학생 6000여명이 학생총회를 열고 당시 김윤배 총장 퇴진을 촉구했다. 대규모 집회에 놀란 청주대는 이후 학생회 기구 관리에 조직적으로 나섰다.

청주대 학생처 소속 학생지원팀은 학생회 활동 지도 및 행사 지원 등의 업무를 맡아 공식적으로 학생회 활동에 개입할 명분이 있다. 하지만 대외협력실은 외부 홍보 및 언론 관리를 맡고 있는 부서라서 학생회 임원들과 접촉할 일이 별로 없다. 하지만 지역 언론인 출신인 대외협력실 Q팀장은 단과대 학생장이었던 A씨와 자주 접촉하며 부당한 지시를 한 의혹을 사고 있다.

A씨는 사실확인서를 통해 지난 2017년 학생회 임원 명의로 모백화점 본사와 뉴시스 본사에 보낸 ‘투서’ 건이 Q팀장의 사주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A씨 등은 K총동문회장이 재단측과 갈등이 생기자 K회장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HCN충북방송(모백화점 그룹 계열사)과 뉴시스 충북을 통해 비판기사를 집중보도하고 있다는 내용의 문건을 작성했다.

이에 대해 A씨는 “Q팀장을 자주 만나면서 K회장과 언론사의 관계를 알게됐고 비판기사가 청주대의 대외 이미지를 왜곡시키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런 기사를 막으려면 학생들이 ‘내용증명’으로 상황을 정리해 본사에 보내야 한다고 수차례 권유했다. 내가 초안을 작성해 율량동 파스구찌 커피점에서 Q팀장에게 전달했고 우편발송한 뒤 학생지원팀 R팀장에게도 사본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내용증명을 받은 현대백화점 본사 직원이 청주로 내려왔고 당시 총학생회 간부들과 직접 만났다는 것. 이때 양측의 만남 과정에서 Q팀장이 총학생회 간부들을 사전에 만나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현대백화점·뉴시스 투서 사건

실제로 뉴시스 본사에서는 ‘투서 사건’ 이후 기사 편집권을 내세워 뉴시스 충북의 청주대 관련 기사를 노출시키지 않는 일이 벌어졌다. 한편으론 김윤배 전 이사의 독단적 학교운영에 제동을 걸었던 총동문회 K회장의 발목을 잡는 효과를 거뒀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Q팀장은 “A씨와 만날 때 학교문제를 걱정하는 대화가 많았고 이런저런 배경을 얘기해 주기도 했다. 하지만 내용증명을 쓰라 마라 할 처지도 아니었고 초안을 사전에 받은 적도 없다. 왜 그런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는 지 모르겠다”고 부인했다.

언론인 출신의 Q팀장은 학생회 임원들의 언론사 항의방문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A씨는 청주대 비판기사를 게재한 언론사에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Q팀장의 권유에 따라 학생회 임원들이 HCN충북방송, 충북일보, 뉴시스를 직접 항의방문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2016년 50대 총학생회 선거 파행으로 선거관리위원회 학생들이 곤경에 빠지자 기자회견을 권유하고 기자를 소개하기도 했다는 것. 실제로 선거관리위원회 학생들은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의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Q팀장은 “당시 선관위 학생들이 기자회견을 어떤 식으로 하면 되냐고 문의해 안내해 줬을 뿐이다. 학생들 간의 일인데 내가 지시할 이유도 없고 기자들 연락처 정도만 알려줬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대총동문회 관계자는 “언론사의 내부사정을 잘아는 직원을 채용해 비판 기사를 막으려 한 대학측의 의도가 드러난 셈이다. 학생회 임원들을 내세워 투서를 쓰게하고 항의방문을 사주한 행위는 지성의 전당인 대학에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대학측에서 철저히 조사해 당사자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확인서를 작성한 청주대 전 학생회 간부 청년들은 학생지원팀 R팀장을 부당한 개입의 진원지로 꼽고 있다. 실제로 학생지원팀은 업무상 학생회 임원들과 가장 자주 접하는 부서다. 그러다보니 선거 개입, 학생 사주 의혹의 도마위에 오르는 경우가 잦다. 앞서 A씨가 외부 기관에 보낸 ‘내용증명’도 우편발송후 R팀장에게 복사본을 건네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R팀장은 “사본을 본 적이 없다. 나중에 학생들간에 내용증명을 어디로 보냈다는 소문을 들었을 뿐이다. 개입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학생회 임원들이 해마다 등록금심의위원회에 참여할 때 학생지원팀이 적극 개입했다는 주장이다. A씨는 “예산안을 이해하기 어렵다보니 학생지원팀 직원들이 설명해 준다. 그때 직원들이 밥도 사고 술도 사주면서 ‘등록금 인하는 안되고 대신 다른 쪽 예산으로 학생회 입장을 세워주겠다’는 식으로 현혹시킨다. 우리 학교는 누적 적립금이 3000억원에 달해 학생들의 등록금 인하 요구가 높다. 하지만 2016년 민주 총학생회때 4% 인하를 관철시킨 이후 계속 동결로 묶이게 됐다”고 말했다.

청주대 학생지원팀의 카드사용 내역을 살펴보면 90%가 식당·커피점이었다.

학생관리팀장 퇴직후 특채

또한 2017년 9월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4년 연속 부실대학 평가를 받자 학생회 임원들이 교육부에 항의방문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당시 평가 결과를 놓고 학생회 차원에서 교육부를 항의 방문한 것은 이례적이었다. 이에 대해 일부 전 학생회 간부들은 항의방문을 지시한 장본인이 R팀장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R팀장은 “등록금 심의 과정에서 예산안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래서 학생위원에게 설명해 준 것이고 등록금 인상·인하를 언급하진 않았다. 교육부의 대학평가에 대해서도 불안감을 느낀 학생들이 교육부를 방문한다는 얘기를 우리 팀 직원에게 전해들었을 뿐이다. 내가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청주대 학생지원팀의 학생회 개입 관행은 지난 2015년 내부 문건 유출 사건으로 그 윤곽이 드러났다. 당시 총학생회 부회장이 학생처 사무실에서 ‘2015학년도 2학기 학생지도방안’이란 문건을 확보한 것. A4용지 한 장의 문건에는 단과대학생회에 대해 “현재 ‘학교 친화적’이고 현 상황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단과대학생회에는 학교가 선제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적었다. 특히 “비등록금 회계로 단과대학생회 활동을 지원하고 단과대 학생회장들과 정례 간담회를 하겠다”고 명시해 학생회 기구에 노골적으로 개입할 의도를 드러냈다.

실제로 학생지원팀은 한해 4000~5000만원의 학생 지도비 예산을 세워 학생회 간부들을 집중관리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학생지원팀의 카드결제 내역을 보면 한달에 80회 이상 대부분 식당, 커피점에서 지출됐다. 식당 중에는 일식집, 장어요리, 복집 등 고가 음식점도 눈에 띄었다. A씨는 “평균 1주일에 한번 이상 직원들과 만났다. 자주 만나 술도 마시다보니 학교입장에 현혹됐고 얻어 먹은 부담감이 있다보니 요구사항을 거절하기 힘들었다. 또 인턴 취업을 시켜준다는 식의 솔깃한 제안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실컷 이용만 하다가 졸업하고 나니 더 이상 연락도 없었다”고 말했다.

현재 학생지원팀에는 청주대 총학생회 회장 출신 직원이 2명이다. 이들은 20~30대의 학교 선배다 보니 총학생회 학생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기 쉽다는 것. 문제는 총학생회장 선거 때마다 해당 직원들이 개입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데 있다.

이 가운데 한 직원은 2017년 선거개입 의혹이 불거져 타 부서로 전출됐다가 1년만에 다시 학생지원팀으로 복귀했다. 특히 부서 책임자인 R팀장은 지난 2월 28일자로 정년퇴직했다가 3월 1일자로 임시직 특채돼 팀장 보직을 계속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회 관리 전문가의 노하우(?)를 최우선한 학교측의 비정상적인 인사였다. 이에 대해 청주대 직원노조는 ‘직원인사규정을 위배한 보직처분’이라며 청석학원 이사장을 상대로 보직처분 무효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