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총량제, 배출허용기준강화조례제정 등 대책 촉구

8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이하 미세먼지대책위)가 시민 4463명의 서명의 받아 충북도와 청주시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이하 미세먼지대책위)가 시민 4463명의 서명의 받아 충북도와 청주시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8일 미세먼지대책위는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세먼지 저감 촉구 서명 캠페인’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4월부터 약 한 달간 진행된 서명운동 캠페인 결과 시민 총 4463명(오프라인 3691명, 온라인 772명)이 동참했다.

이어 미세먼지대책위는 충북도와 청주시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 했다.

충북도에는 대기오염 총량제 실시와 사업장 배출허용기준 강화 조례 제정을 요청했다. 청주시에는 사업장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하는 조례를 제정할 것과 신규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또 쓰레기 소각장 신규‧증설을 중단할 것과 대중교통 체계 개편 및 시내버스 공영제 실시를 촉구했다. 노후 경유차/건설기계 저공해화를 확대할 것과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건설 포기도 요청했다.

오제세 국회의원과 한범덕 청주시장에게는 청주지역난방공사가 2020년 연료전환 약속을 이행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미세먼지대책위는 시민 서명용지와 함께 이런 요청사항을 이시종 지사와 한범덕 시장, 오제세 의원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시민대책위는 서명운동과 함께 지난 3월부터 ‘미세먼지 바로알기 홍보캠페인을 2달간 진행했다. 또 3월 7일부 4월 30일까지 두 달간 충북도청과 청주시청에서 ‘미세먼지 저감 촉구 1인 시위’를 진행했다.

미세먼지대책위는 충북도의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한 수준임에도 충북도와 청주시가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하지 않는다며 지난 3월 노동·시민·환경 등의 단체들이 모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