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매그나칩 인수설 확산
비메모리 확충·입지조건 맞아
상태바
SK하이닉스, 매그나칩 인수설 확산
비메모리 확충·입지조건 맞아
  • 권혁상 기자
  • 승인 2019.04.25 16:2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반도체 융복합산업타운 조성 등 선도

비메모리 사업 확대를 위한 SK하이닉스의 청주산단내 매그나칩 인수설이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24일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분야) 집중투자 계획을 발표하자 경쟁업체인  SK하이닉스의 다음 행보에 관심이 쏠린 탓이다.

삼성전자는 시스템 반도체 연구개발 및 생산시설 확충에 133조원을 투자하는 ‘반도체 비전 2030’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3월 문재인 대통령이 '메모리 편중현상을 완화하는 방안'을 주문했고 다음주 정부의 비메모리 분야 육성 방안 발표에 앞서 투자 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비메모리 분야는 중앙처리장치(CPU), 이미지 센서 등 시스템 반도체 생산과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파운드리 사업 등이 포함된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글로벌 메모리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지만 시스템반도체 등 비메모리 시장에서의 비중은 3~4%에 그쳤다.

반면 청주 매그나칩은 반도체 설계와 파운드리 등을 모두 하고 있는 종합 반도체 업체(IDM)이다. 비메모리 파운드리가 전체 사업의 45% 안팎에 달하는 주력 사업이며 디스플레이·전력구동칩 등을 설계·생산하는 비즈니스도 하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인수할 경우 메모리(D램·낸드플래시) 의존도를 낮추고 비메모리(파운드리·시스템반도체) 비중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지난 2월 매물로 나온 매그나칩반도체 파운드리 사업부 청주공장 인수설이 나왔고 SK하이닉스측은 “아직 확정된 사안은 없다. 지켜보고 있다”며 부인하지 않고 있다.

매그나칩은 과거 하이닉스반도체(SK하이닉스의 전신)의 일부였으나 2004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매각됐다. 브리게이드캐피털매니지먼트를 비롯한 외국계 기관투자가가 79.41%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고용인원은 2500여명이다.

SK하이닉스는 2017년 파운드리 사업부를 분사, 자회사 SK하이닉스시스템IC를 설립하며 비메모리사업 강화에 나선 상태다. SK하이닉스시스템IC는 출범 첫해 77억원의 순손실을 낸 뒤 2018년 곧바로 영업이익 606억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또한 중국 우시에 현지 합작사를 설립하고 파운드리 공장을 건설 중이다.

SK하이닉스가 매그나칩을 인수할 경우 청주테크노폴리스내 SK계열사가 확보해 둔 부지가 있어 사업장 확장도 용이한 조건이다. 업계에서는 매그나칩 인수비용을 2000억원 안팎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SK하이닉스 외에도 중국 국영 투자업체 지안광애셋매니지먼트 등이 인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한편 충북도는 반도체 융복합산업타운 조성과 시스템 반도체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 반도체 융복합산업타운은 국가혁신융복합단지와 연계해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등 반도체산업 육성과 신산업의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반도체 혁신타운이다. 혁신타운 내에는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파운드리 집중 육성 및 설계지원 오픈랩 구축 등 반도체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관서 2019-07-04 21:26:57
ㅈㄹ, 뿌지직뿌지직, 이 사람들 뭐하는 사람들인지 실명좀 여기다 써라.

뿌지직뿌지직 2019-05-14 20:00:06
염병하네...야 요즘 첩첩산중 시골고향만 가봐도 어르신들 대부분 병원 갔다하면 암이다. 이병시나. 어디서 양념질이여. 청주는 지금보다 산업단지 30배 더 유치하고 그와함께 최고의 소비도시가 돼야한다.

ㅈㄹ 2019-04-26 12:56:04
대기업이 나가야 정신차릴놈이네 구미만봐도 대기업나가라하고 나가니 죽을라하던데
아재요 되도않는 붕딱같은소리 그만하소
간단히 청주 8천명 월급으로 그앞 하복대 가경동까지 상권살고있는겁니다

박관서 2019-04-25 22:56:35
그리고 청주산단 및 청주테크노폴리스산단 주변 주민들 암 발병률 엄청 많아요, 이런거 조사해서 기사화 해보세요, 과연 산업단지가 그것도 하이닉스가 청주시민들에게 무엇을 얼마나 이득을 주엇는지요 ?, 오히려 자신들 돈벌이에 청주시민들 삼ㄹ의 질을 해치고는 있는것이 아닌지 등, 이득을 주엇다면 ~ 청주시민들에게 손해준거 대비 이득준거 비교수치 해보세요. 기사는 이런내용 방식으로 쓰는겁니다 ㅎ.

박관서 2019-04-25 22:52:02
그런데 말입니다 권혁상 기자님, 하이닉스반도체가 청주 도심 한복판에서 각종 오염물질 배출하면서 신축 및 증축 (확장)한고는 하고, 폐수처리장도 없이 자체처리 한다고 하고, 갑자기 300억대 지방세 납부했다고 하고, 청주시민들의 환경권 및 건강한 삶을 살고자하는 기본적 욕구를 해하고 있는 것은 보이지를 안는가 봅니다, 과연 도심 한복판에 거대한 공장을 운영하면서 그간 청주시에 얼마나 이득을 주었나요 ?,,,,, 한 번 수치적으로 개산해서 발표 (언론기사)좀 해보세요, 우리눈에는 대기업이 땅장사 하는 것으로만 보이고 있어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