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음성타임즈)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음성읍 평곡리 인근에 추진되고 있는 음성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16일 오후 음성군청 앞에서 반대 시위를 벌였다.

트렉터와 상여를 앞세운 채 거리 시위에 나선 주민들은 한국동서발전 음성사무소를 거쳐 음성군청앞까지 "발전소 건설의 원천 무효화, 자진 철수“등을 외치며 행진을 이어갔다.

이날 주민들은 청사 안으로 진입을 시도하며 크게 몸싸움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한 주민이 실신하는 사태도 있었다.

반대 주민들은 지난 8일 한국경제신문이 단독 보도한 ‘’친환경‘ LNG발전소의 배신...알고보니 유해물질 다량 배출’ 기사를 근거로 음성LNG발전소 건설의 부당성을 조목조목 지적해 나갔다.

한국경제신문이 입수한 한국동서발전일산화력본부 내부 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가 운영중인 LNG발전소의 가스터빈 불완전연소 과정에서 유독가스인 일산화탄소가 최대 2000ppm까지 검출됐다.

이는 환경부가 정한 소각시설 오염물질 허용 기준인 50ppm의 40배에 달하는 양이다. 또한 초미세먼지의 원인물질 중 하나인 미연탄화수소도 최대 7000ppm까지 측정됐다.

(제공=음성타임즈)

‘‘친환경’ LNG발전소의 배신...알고보니 유해물질 다량 배출’ 

한국경제신문에 따르면 불완전연소는 발전소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켜는 시점에 저온 연소와 화염 불안정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LNG발전단가가 석탄과 원자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 전력 수급에 따라 발전소 가동을 중단하고 있어 불안전 요소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일산LNG발전소에서 공해물질로 보이는 노란색 연기가 피어 오른다는 민원이 잇따르자 원인을 찾기 위해 2017년말 조사, 작성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한국동서발전은 보고서를 공표하지 않은 채 유해물질 저감 조치를 미뤄온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복합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전병옥 위원장은 “이러한 사실이 보도가 되면서 정부는 이제야 유해물질 조사에 나서는 등 뒷북행정을 하고 있다”며 “주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점을 묵인해 가면서 발전소 건설을 강행하는 저의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전병옥 위원장은 "그동안 전국의 많은 발전소 방문해 피해와 고통을 받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직접 만났다"며 "음성군은 지역발전 운운하며 주민 동의 절차, 주민설명회 없이 무작정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발표된 음성군 검증결과에 대해) 알맹이 없이 대부분 짜집기하는 등 부실한 검증결과를 발표했고, 음성군은 장밋빛 청사진과 찬성 의견만을 바탕으로 밀어 부치고 있다. 지금이라도 당장 원천 무효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공=음성타임즈)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일산화탄소, 미연탄화수소

일산화탄소와 미연탄화수소 등 유해물질이 발전시설 오염물질 배출 한도 규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문제점도 논란이다.

이에 대해 한국경제신문은 '규제 사각지대’가 낳은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기사 내용에 의하면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 외에 일산화탄소와 미연탄화수소 등은 발전시설 오염물질 배출 한도 규정에 포함돼 있지 않아서다.

그러면서 대부분 LNG발전소가 일산화탄소와 미연탄화수소 저감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데다 배출량 계측조차 하지 않고 있는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경제신문에 따르면 발전업계 한 전문가는 “국내 발전시설 배출규제 대상에서 일산화탄소, 미연탄화수소 등이 빠져 있는 건 미스터리”라고 했다.

이날 주민들 앞에 선 조병옥 군수도 이에 대한 심각성을 의식한 듯 “이와 관련해 한국동서발전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놓은 상태”라며 “(자체조사를 포함)면밀히 조사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 군수는 “검증위 결과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신뢰를 하고 있다”면서도 “이번에 문제가 된 일산화탄소, 미연탄화수소는 검증 항목에서 빠져 있다. 이에 대한 별도의 조사를 실시해 나갈 것이다. 정부의 실태조사 결과도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조 군수는 이날 성사된 주민과의 면담 자리에서도 이 같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대해 음성여중 교육환경 지키기 학부모연대 유기영 위원장은 "조병옥 군수는 검증결과에 의해 정책을 결정하겠다고 공언했다"면서 "이제 검증결과의 오류가 드러났다. 원점에서 다시 정책 결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공=음성타임즈)

암초 만난 발전소, 행정심판 청구 서명운동 돌입

한편 반대위는 이날부터 ‘당진에코파워2호기 발전사업변경허가 취소 행정심판 청구’를 위한 주민 참여 동의서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반대위에 따르면 산자부 전기위원회의 당진에코파워2호기 사업장소재지를 음성복합화력발전소로 위치변경 승인허가 과정에서 위법성 및 부당성이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반대위는 주민 동의서를 토대로 조만간 행정심판 등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