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전이 가열되면서 상대 후보진영에 대한 은밀한 제보가 언론사에 답지(?)하고 있는데. 청주시의회 K의원의 토지매입과 관련한 탈세의혹이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15일께 본사에 제보된 내용은 K의원이 작년도에 주중동 97번지(299평), 97-1번지(182평) 2필지의 토지를 부인명의로 1억7000여만원에 매입했는데 상당구청에 신고된 취득금액은 공시지가 수준인 8900만원이었다는 것. 또한 1억원이 넘는 토지잔금을 부동산중계사무실에 모두 현금으로 가져와 주위를 어리둥절하게 했다는 내용이었다.
이에대해 K의원은 “현재 사업장이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로 개발예정이라서 이전부지로 매입한 것이다. 돈이 부족해 절반가량을 주위에서 빌리다보니 현금으로 받게된 것이다. 취득가액은 통상적인 관행이라고 생각하고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신고했다. 일반인이면 아무 문제도 삼지 못할 것을 현역 의원 신분이라는 약점을 이용해 선거용으로 음해하는 것은 떳떳하지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여성들의 반란 “아이고 이젠 정치하기 힘들어졌다!!”

도내 광역의원 비례대표 후보에 여성들이 전진배치되자 지역정계에서는 획기적은 변화로 받아들이며 향후 추이를 관망하는 분위기다. 한나라당이 비례대표 1, 2순위 후보에 강우신(56. 도지부 여성위원장) 조계숙씨(61. 21세기 여성정치연합 충북지부장)를 선정한데 이어 민주당도 2, 3순위 후보에 최미애(50. 청주 흥덕지구당 여성특위위원장) 홍을순씨(47. 청주 상당지구당 여성위원장)를 결정했다. 한국정치에서 국회의 전국구의원이나 지방의 비례대표 광역의원은 그동안 ‘돈’에 의해 좌우됐던 게 사실인데 이번에 그 고리를 끊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한 관계자는 “과거 국회의원이나 정당들은 전국구 국회의원과 비례대표 광역의원을 빌미로 정치자금을 끌어 모았다. 광역의원만 하더라도 몇억대라는 소문이 나돌 정도였다. 이번에 정당들이 여성계의 거센 요구를 받아들여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은 의원배지와 돈 사이의 뒷 거래를 차단했다는 점에서 우선 획기적이다. 과거 관행에 물들어 있는 정치인들은 아마 정치하기 힘들어졌다고 푸념할만도 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회의 전국구의원이나 지방의 비례대표 광역의원은 직능대표 성격을 띠는데도 그동안 순수성을 살리지 못했다. 일각에선 여성들의 비례대표 독식(?)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지만 지방정치는 어차피 생활정치라는 점을 고려할 때 오히려 여성들이 훨씬 더 꼼꼼하게 잘할 수 있다. 더 솔직하게 말하면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부정할 것이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이와는 반대로 최근 모 정당의 한 지구당에선 자치단체장과 광역의원 후보 공천과 관련, 일정액의 기탁금을 노골적으로 요구했다는 소문이 나돌아 사실여부에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여론조사 조작하면 구속됩니다”

선거 때마다 항상 단골로 불거지는 것중의 하나가 여론조사 공방이다. 충북에서도 최근 모 방송사가 기껏 여론조사를 하고서도 관련 후보들의 반발로 발표하지 못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2년전 4.13 총선 때는 충청리뷰가 동양일보 여론조사를 문제삼아 기사를 썼다가 피소되기도 했다. 당시 동양일보는 선거가 임박한 상황에서 도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 자사 지면을 통해 발표했으나 지지도에서 형편없이 낮아 며칠 후 출마를 포기한 후보마저 지지도 2위로 나타나는 등 의혹이 제기돼 논란을 빚었다.
지난 15일 전주에선 오는 6월 지방선거와 관련, 특정인에게 유리하도록 설문조사를 조작한 유령 여론조사기관 대표와 이를 신문에 보도한 언론사 간부가 검찰에 의해 구속되는 일이 벌어졌다. 전주지검에 따르면 이들은 1100여명으로부터 설문조사를 한 것처럼 서류를 꾸며 신문사와 공모, 보도했다는 것이다. 이번 사건은 그동안 각종 선거 때마다 의혹을 받아 오던 언론사 여론조사의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충북같은 경우는 언론사 여론조사가 대개 특정 리서치 회사에 용역의뢰되거나 자체 직원을 동원하는 방법으로 실시되는데 하나같이 공정성에서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다. 특히 도내에서 여론조사를 전담하는 용역사들은 여론조사 뿐만 아니라 특정 후보의 선거홍보를 전담하는 경우가 많아 원천적으로 신빙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언론사가 자체 직원을 가동해 실시하는 여론조사는 샘플 선정에서부터 조사과정까지 주먹구구식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모 일간지는 행정기관 등 특정 장소에 설문지를 무더기 배포하고서도 공정한 여론조사를 편 것으로 위장, 빈축을 샀다. 선거 개시일인 오는 28일부터는 일체의 여론조사와 발표가 금지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