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국회 경대수 의원에게 지역민심 전달, 성일종 의원 힘 보태
금왕폐기물매립장, 서산오토밸리 폐기물매립장 사태 '판박이'
금왕폐기물매립장 분양가 87만원, 일방분양보다 약 30억 차익

(좌) 경대수 의원, (우) 성일종 의원. (제공=음성타임즈)
반대위 위원들이 (주)금왕테크노밸리 산업단지 내 폐기물매리장 설치 반대 서명인 명부를 경대수 의원에게 전달했다. (제공=음성타임즈)

금왕테크노밸리 폐기물매립장조성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 위원들이 지난 2일 국회를 찾아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전달하고 국회차원의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이들은 먼저 중부3군 경대수 국회의원을 만나 지역의 민심을 전했다.

이에 경대수 의원은 “합법이냐, 불법이냐를 떠나서 150만톤의 반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산단내 폐기물이라면 납득이 가지만 우리와는 상관없는 산업폐기물 처리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악의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일행은 폐기물매립장 문제로 수년간 싸움을 이어온 서산 태안지역구 성일종 국회의원을 만나 조언을 구했다.

성일종 의원은 서산오토밸리 폐기물매립장 사태를 직접 겪은 경험담을 소개하고 그간의 대처방안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앞서 지난 2017년 서산시 오토밸리 산업폐기물매립장 공사를 막기 위해 인근 주민들이 격렬한 반대운동에 나섰다.

당시 성일종 의원은 "사업주는 충남도의 승인조건인 단지 내 폐기물만 매립하는 것을 철저히 이행하라"면서 “사업자가 '단지 내 인근지역'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해 금강환경청으로부터 적정통보를 받은 것은 중대한 위반사항이므로 사업자를 행정처분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 서산지역 주민들은 금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사업주인 서산EST 사업계획서에 대한 적정통보 취소 결정을 접하게 되었고, 현재 법적소송 등이 계속 진행 중이다.

심현보 공동위원장은 “서산오토밸리와 금왕테크노밸리 폐기물매립장의 추진 과정이 거의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처음에는 단지 내 폐기물만 처리하기로 해 놓고 살짝 전국으로 확대시키는 수법까지 똑같아 보인다”고 말했다.

반대위 위원들과 성일종 의원과의 간담회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반대위 위원들과 경대수 의원과의 간담회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특히 이날 모 관계자는 서산오토밸리 폐기물매립장을 실제로 주도했던 인물이 금왕테크노밸리 폐기물매립장 추진 과정에도 관여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해당 업계에서는 속칭 ‘기술자’라고 부른다”고 귀뜸했다.

앞서 (주)금왕테크노밸리는 지난 2017년 7월 5일 대전시 소재 (주)케이에코와 약 1만5천여평의 폐기물처리시설 용지를 평당 약 87만원, 총 131억3천5백만원에 분양계약했다.

현재 금왕테크노밸리 분양가는 60~70만원대이다. 폐기물매립장이 (주)금왕테크노밸리의 계획대로 들어서면 약 30억원의 차익을 볼 수 있는 구조이다.

이 때문에 (주)금왕테크노밸리가 우량기업 유치 등 산단 조성의 본연의 목적에는 소홀한 채 대규모 폐기물매립장 유치에만 혈안이 됐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편 해당 폐기물처리시설은 관리형 매립시설로 매립용량은 150만㎥(지정폐기물 75만㎥, 사업장일반폐기물 75만㎥)을 매립하게 된다. 매립높이는 56m로 지하 38m, 지상 18m 규모이다.

산단 내 폐기물은 물론 전국의 산업·특정 폐기물이 반입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이 거세고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