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경제살천연합회(이하 충북경실련)는 2일 성명을 내고 주민이 반대하는 재개발·재건축 구역 해제를 촉구했다.

충북경실련은 “청주시는 2016년 10월부터 미분양 관리 지역으로 지정돼 왔지만 공급과잉이란 말이 무색하게 민간과 공공 그 누구도 아파트 공급을 줄일 의지는 없어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 구도심 지역도 재개발·재건축 사업으로 아파트 공급에 가세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06년 38개 구역으로 계획된 청주시 도시재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주거환경개선)은 현재 16개 구역만이 남아 있다. 그러나 곳곳에서 주민들의 반대가 잇따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분양공고가 난 모충2구역(주거환경개선사업)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분양가에 원주민들은 청약할 엄두도 내지 못한다. 우암1구역 재개발 사업 반대 주민들도 재개발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청주시는 주민들이 반대하는 곳만이라도 더 이상 원주민이 쫓겨나지 않도록 직권 해제 등을 검토해야 한다. 2006년부터 추진된 청주시 도시재정비사업은 실패했다. 재개발·재건축 지역의 문제점에 대해 청주시가 전향적인 자세로 임하고 아울러 아파트 공급 계획에 대한 보다 명확한 비전과 장기계획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