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도내 시·군청 청사 회의실과 강의실을 주민들에게 적극 개방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참여연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도와 청주시 등 도내 8개 자치단체는 본청사 회의실과 강의실을 주민에게 개방하고 이를 제도화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8월부터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이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회의실, 강당 등을 유휴시간에 국민에게 개방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전국 1만5000여개의 공공자원을 개방하고 '정보24'(https://www.gov.kr)를 통해 안내하는 시범사업이며 현재 도내에서는 괴산군과 보은군, 영동군, 청주시 4개 구청만 참여하고 있다.

충북참여연대는 "도내에선 청주 4개 구청사만 관련 규정에 근거해 개방하고 있다. 나머지는 본청사 회의실과 강의실을 개방하지 않고 있다. 공개하지 않는 일부 지자체는 해당 부서로 전화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관련 정보를 가진 일부에게만 해당하며 일반 시민에게 공개했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많은 지자체가 회의실 등을 개방하는 것은 납세자의 세금으로 지어진 공공시설의 활용도와 존재 가치를 높이려는 것이다. 청사 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겠지만 개방하지 않을 이유는 되지 않는다. 공공시설물 개방도 시간이 흘러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있다.지자체의 청사 관련 규정을 개정해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