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서 문화재 보존·환경영향평가·퇴직공무원 취업 문제제기

[충북인뉴스 박명원 기자] 최근 문화재 유적 보존과 관련해 논란을 빚고 있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사업과 관련해 박완희 청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이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완희 시의원은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1차부지에 대한 문화재발굴조사는 최근 청주에서 행해진 가장 큰 규모의 매장문화재 조사"라며 "원삼국시대에서 백제초기에 해당하는 대규모 야철 생산시설 및 1,000여기가 넘는 무덤, 500여개의 집터 등이 발견된 청주의 역사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안타깝게도 문화재위원회의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유적공원에 300여 평의 전시관을 만들어 극히 유구 일부를 이전 전시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며 "청주의 기원을 밝힐 역사 위로 대규모 아파트가 건설됐고 많은 백제시대 전공학자들은 이런 결정에 대해 너무나 안타까워했다"고 지적했다.
 

박완희 시의원은 또 청주TP사업과 관련해 청주시의 중립의무에 문제점이 많다고 비판했다.

박완희 시의원은 "조직의 인적구성을 살펴보면 ㈜청주TP는 대주단의 페이퍼컴퍼니로 주로 청주시장이 지명하는 도시국장(현 도시교통국장)이 당연직 대표이사가 되어 왔다"며 "㈜청주TP자산관리의 대표이사는 ㈜청주TP의 대표이사 출신들이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직의 구성을 보면 ㈜청주TP는 대주단의 페이퍼컴퍼니로 주로 청주시장이 지명하는 도시국장(현 도시교통국장)이 당연직 대표이사가 되어 왔다"며 "㈜청주TP자산관리의 대표이사는 ㈜청주TP의 대표이사 출신들이 맡고 있어 청주시와 사업시행자간 밀접한 관계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도 꼬집었다.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도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위원은 총 10명으로 청주시 도시개발과장이 위원장으로 환경정책과, 도시계획과, 금강유역환경청, 전문가, 지역주민, 환경단체로 구성됐다"며 "위원장의 직속상관이 대표이사이며, 전직상관이 사업을 실행하는 ㈜청주TP자산관리의 대표이사인 조건에서 환경영향평가가 제대로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을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지적 외에도 박완희 시의원은 '청주TP 사업단지 매장문화재 보존 대책을 위한 민관학 거버넌스 구성', '청주TP 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철저한 검증', '㈜청주테크노폴리스 자산관리에 대한 퇴직공무원들의 취업과 청주시 인허가 과정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