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KTX오송역 인근에서 발생한 전차선 단전사고와 관련,시공업체 대표 등 4명이 불구속 입건됐다.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5일 절연 조가선을 부실시공해 전차선 단전사고를 유발한 혐의(업무상과실기차교통방해)로 현장 감리 A(63) 씨와 시공 업체 대표 B(43)씨 등 4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당시 전차선이 단전되는 사고로 1시간 54분 동안 열차 120여 편의 운행이 중단되는 소동이 빚어졌다.

경찰조사 결과 절연 조가선(전차선을 수평으로 유지하고 지탱하는 전선) 교체공사를 한 현장 작업자 C(49) 씨는 사고 당일 오전 0시50분부터 오전 4시30분까지 공사 작업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접속 슬리브' 압착 시공을 하면서 설계 도면상 규격과 다르게 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애초 설계 도면상 피복은 77㎜를 제거해 삽입하고, 압착 두께는 25㎜를 유지해야 했다. 하지만 C 씨는 피복 54.5㎜를 제거해 삽입했고, 압착 두께는 25.23㎜∼26.87㎜로 미달해 부실시공한 정황이 드러났다. 

현장 감리 A 씨는 규격과 다르게 제작한 접속 슬리브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공사현장에 반입하도록 해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혐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