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정성 검토를 앞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노선의 최적안으로 '봉양역 경유'가 선택됐다.

제천역은 고속화 구간에서 제외돼 '제천 패싱'이라는 논란이 제기됐지만, 이시종 지사는 정치적 부담을 떠안을망정 '제천역 경유'는 실현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시종 지사가 제천을 방문한 시각, 이창희 균형건설국장은 기자간담회를 열어 최적안으로 '봉양역 경유'가 선택된 배경을 설명했다.

도는 △봉양역 경유(1안) △제천역 경유(2안) △제천역~태백~강릉(3안) △제천역 스위치백(4안) 등 4가지 대안을 놓고 총사업비 규모, 강호선 고속화 취지, 타 지역 이용객 편의, 정부 선태 가능성 등을 분석했다.

총사업비는 1안 1조9천억 원, 2안 2조3천억~2조4천억 원, 3안 6조2천억 원, 4안 1조7천억 원으로 1안이 가장 적게 들었다.

고속화 구간은 1안과 2안(청주공항~연박)은 80㎞, 3안과 4안(제천역~태백~강릉) 82㎞였다.

경유선 설치에 필요한 사업비는 1안이 2천748억 원(7㎞), 2안이 6천~7천억 원(13㎞), 3안이 4조6천억 원(155㎞)으로 추산됐다.

강호선 고속화 취지에는 1안만이 부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2안, 3안, 4안은 각각 10분, 30분, 15분이 추가로 소요돼 타 지역 이용객의 시간적·경제적 비용 부담이 늘게 된다. 정부 선택 가능성은 1안은 어렵고 2안과 3안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창희 균형건설국장은 "순수 지방비 사업이 아니라 국비가 투입되고 국민 전체의 이익을 따져 봐야 한다. 2안, 3안,4안으로 중앙정부를 설득하기 어렵다"며 "오송연결선(1천938억 원)과 원주연결선(1천696억 원) 설치에 필요한 예산도 추가로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만간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사업을 대상으로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사업계획적정성 검토가 진행된다"며 "이에 앞서 국토부에 1안을 최적안으로 건의해 사업이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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