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교통취약지역인 오송 생명과학산업단지 내 6대 국책기관 및 입주 기업체와 산업단지 인근 소규모 마을(오송읍 연제리, 만수리, 쌍청리, 호계리, 상장리, 공북리) 지역 주민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도시형 교통모델(공공형 버스)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특히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의 방문객 및 교육생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편의 및 활성화를 위해 공공형 버스운행 계획을 수립했다.

시에 따르면 사업추진 대상 지역인 오송생명과학단지는 질병관리본부 등 국책기관이 입주해 있는 오송 보건의료 행정타운에 약 4천여 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일반 기업체는 현재 62개의 기업이 입주해 가동 중에 있고, 6개의 기업체가 추가로 건설 중이다.

◆25인승 2대, 오는 7월부터 운행

 도시형교통모델 운영 시기는 올해 7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오송역 버스환승센터 조성사업 완료와 함께 오송역을 기점으로 오송 생명과학산업단지를 순환하는 노선 형태로 운행할 계획이다.

운행 대수는 중형버스 2대(25인승)로 약 1일 38회(배차간격 25분), 1회 노선당 15.3㎞ 운행(소요시간 40분), 운행요금은 시내버스와 동일한 성인요금 기준 1천300원(교통카드 1천200원)으로 책정했다.

◆소외 주민들의 이동권 확보 목적

 홍순덕 청주시 버스정책팀장은 "오송역과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를 연계하는 도시형교통모델 버스를 운행으로 산업단지 기업인·근로자 등의 교통편의 증대와 산업단지 인접 마을 주민들의 대중교통 연계 강화로 실질적 생활권(통근 및 상권, 편의시설 이용)의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차량구입비·운영비 등 지원

 도시형 교통모델은 농어촌과 도·농복합지역 등 교통 소외지역에 공공형 버스인 중·소형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2월 27일 정부가 발표한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에 반영됐다.

국토교통부에서 올해 7월부터 시행하는 노선버스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기존 노선버스의 일부 운행 조정에 대비해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교통소외 우려지역 주민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청주시 등 78개 시 지역에 차량구입비 및 운영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도 82개 군 지역을 맡아 지자체와 협의해 필요한 곳에 차량 구매비와 운영비를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택시는 5천만원, 버스는 3억원 수준이다.

◆주52시간 근무제 적용시 농어촌 버스노선 폐지

 전체 예산 552억원 가운데 480억원이 소형버스 사업에 투입된다. 이는 농어촌 버스 노선 폐지를 막기 위한 조처다. 7월부터 노선버스에도 주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면 버스 사업자들이 낮은 수익성을 이유로 노선을 폐지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버스 운임은 지금처럼 600~1천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 모두가 편리하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라면서 "올해 7월 노선버스 주 52시간이 시행 되더라도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 대책 등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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