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미래인재 육성에 힘을 모으기로 충북도교육청과 합의한 충북도가 최근 도내 일반계고를 상대로 특정 대학의 진학률을 조사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병우 교육감은 자신의 SNS에 “통계의 왜곡이 나도는 곳이 미성숙된 정치판”이라며 불쾌한 심정을 드러냈다.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충북도는 지난 21일 도내 일부 일반계 고등학교에 전화를 걸어 서울대, 연·고대, 경찰대, 의과대학 등 특정대학의 진학 현황 자료료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학교는 진학 자료를 알려줬지만, 자료를 공개하지 않은 학교들은 도교육청에 충북도의 자료 요구 사실에 항의했다.

도가 일방적으로 진학률 조사에 나섰다는 사실을 파악한 도교육청은 일선 고교에 국가 인권위 권고사항으로 대학 진학률을 답변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도청에 직접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선 학교와 도교육청의 반발로 충북도는 특정대학 진학률 조사를 중단했지만 도교육청은 3월 예정된 두 기관의 TF팀 회의에서 이번 문제를 공식 제기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 관계자는 “국가인권위에서는 특정 대학의 진학률을 조사하거나 홍보하지 못하도록 권고하고 있다”며 “특정학교 합격 홍보 현수막조차 게시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는데 충북도가 나서서 특정대학 진학률을 조사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명문고 진학률이 낮다고 교육정책이 잘못됐다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부자 비율로 도정을 따지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교육청과 달리 교육에 관한 자료가 많지 않다”며 “교육청과 협의하면서 대안을 제시해야 해서, 그런 자료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일부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이와 관련해 불편한 심정을 자신의 SNS에 토로했다.

김 교육감은 “`특정 시도의 SKY대+KAIST대 입학자수=?'이 통계를 궁금해하는 이가 있다면 그는 필시 3~40년 전의 시각으로 우리 교육을 재 보겠다는 것”이라며 “서울대 입학자 수로 교육성과를 재어 보겠다는 것 자체가, 국가인권위가 해마다 각별히 삼가도록 권고할 만큼 그 폐해가 우려되는 비교육적 호기심”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방식이라면, 충북경제 상황을 재는 다양한 지표들은 다 무슨 소용인가. 청주세무서에 총인구수 대비 고소득 납세자수만 물어보면 그만”이라고 비판했다.

지역 미래인재 양성을 두고 충북도는 자사고 설립을, 도교육청은 지역균형 선발 제도를 토대로 한 일반고 활성화를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