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로 가시화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철도 수요 증가 호재를 맞은 청주와 충주 등 지역은 반색하고 있으나 철도교통의 중심지 제천은 `제천 패싱' 우려를 제기하며 반발하는 양상이다.

24일 충북도와 제천시,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이시종 지사가 주창한 `강호축(강원~충북~호남 연결)' 철도 계획 노선은 호남고속철도~오송·충북선 고속철도~중앙선 (복선)철도~ 원강(원주~강릉)선 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조치원~제천 봉양 129.2㎞ 충북선 철도 중 오송~제천 충북 구간 88㎞를 1조5000억원을 들여 시속 230㎞로 고속화한다는 게 충북선 고속화 사업의 골자다.

그러나 기존 충북선이 제천 봉양역까지인 데다 도의 강호축 제천 경유 구상에도 제천역과 제천 봉양역은 빠져 있다.

도는 봉양역 이전 지점에서 충북선과 중앙선과 연결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열차의 고속 주행을 위해 철도를 최대한 직선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제천역은 물론 봉양역에서도 고속철도 구경을 하지 못하게 된다.

대안은 있다. 봉양역을 경유해 원주로 향하게 하되 봉양역에서 제천역까지 운행한 뒤 후진(스위치백)해 봉양역에서 다시 원주로 올라가는 방안이다.

그러나 열차 운행시간이 길어지고 사업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정부를 설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특히 충주에서 중부내륙선(이천~충주)과 연결해 앙성역을 거쳐 원주로 가면 더 빠를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앙성과 원주를 연결하는 철도를 신설해야 한다는 부담은 있다.

도는 애초 예타 면제를 신청하면서 정부에 제출한 충북선 철도 운영계획에 봉양역만 고속철도 정차역으로 설정했고 제천역은 세모(△)로 표시했다.

고속철도가 정차하는 도내 역은 오송, 북청주, 청주공항, 음성, 충주, 봉양 등 6개다. 무궁화호 열차나 화물 열차 정거장 운영 계획은 기존과 대동소이하다.

제천지역의 한 인사는 “철도교통의 중심지 제천의 위상을 한없이 추락시킬 수 있는 발상”이라면서 “이러한 차별과 불이익에 지역주민의 힘을 모두 모아 맞서야 한다”고 밝혔다.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성원(제천2) 의원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이 선 것은 아니지만 지역민의 우려가 큰 만큼 보다 명확한 도의 입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서 “대집행부 질문을 통해 도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반영한 뒤 지난달 예타 면제를 확정했다. 오는 6월 말까지 적정성 검토를 한 다음 기본계획 수립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