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곳곳에서 삭발 투쟁으로 환경업체에 맞서고 있다.

10일 청주시 등에 따르면 북이면 지역에 몰려 있는 폐기물처리업체의 소각시설 증설 등으로 지역주민은 물론 인근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증평군청 민원실 앞에서는 8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인근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폐기물처리업체의 폐기물소각시설 증설을 반대하는 범군민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궐기문을 통해 "하루 처리용량 99.8t만으로도 고통받는 상황에서 이를 480t까지 늘린다면 증평군민의 고통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며 "행복추구권 등을 보장하기 위해 소각장을 즉각 폐쇄하라"고 주장했다.

폐기물소각시설 저지 대책위원회 주민 대표 3명은 이날 삭발로 반대 의지를 불태웠다.

지난달 31일에는 괴산군의회의원 5명이 머리를 깎았다.

의료폐기물소각장반대추진위원회가 이날 군청 앞 광장에서 연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반대 궐기대회에 앞서 신동운 의장 등 괴산군의원 5명은 삭발 시위를 벌였다.

지난해 9월6일에는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주민 100여 명이 레미콘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주민 대표 3명도 삭발로 항의했다.

이날 집회를 연 삼항리레미콘공장설립반대대책위원회는 "레미콘공장이 설립되면 미세먼지 등 각종 오염원의 영향권에 포함돼 청원생명 브랜드 가치가 떨어지고 많은 주민이 생계를 포기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주민들은 "오죽하면 삭발을 하겠느냐"며 "업체들이 인근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법을 교묘히 이용해 사세 확장에 혈안이 되고 있다"고 분개했다.

소각시설의 청주지역 집중은 청주시의회에서도 성토 대상이다.

한범덕 청주시장도 지난달 25일 국무총리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단 간담회에서 "폐기물처리시설이 수도권에 들어가지 못해 수도권 외각인 충청권에 들어오는 문제가 심각하다"며 "환경부에서 대기오염총량제를 조속히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시와 시의회 모두 폐기물소각시설 문제의 심각성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