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와 SRT가 교차하는 병목 구간인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에 탄력이 붙게 됐다.

고속철도 분기역인 KTX 오송역과 불과 20여㎞ 떨어진 곳에 신설하려던 세종역은 물론 천안에서 분기해 세종, 공주를 경유하는 호남선 직선화 논란도 종식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29일 발표한 23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총사업비 24조1천억 원 규모)에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이 포함됐다.

이 사업은 평택~오송 고속철도 46㎞ 구간 지하에 복선 고속철도를 하나 더 놓아 병목을 해소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3조 1천억 원이다.

사업이 준공되면 선로용량 확대로 운행횟수(190→380회) 증가하고 대기시간 감소 등 고속철도 서비스 향상된다.

선로 용량은 일정 구간에 하루에 투입 가능한 최대 열차 운행횟수를 의미하는 말로 2004년 개통 당시에는 지장이 없었다.

하지만 2015년 4월 호남고속철도와 2016년 12월 수서고속철도(SRT)가 개통되자 평택~오송 구간에서 심각한 병목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평택~오송 복복선 건설사업을 추진했지만 예타에서 경제성(비용대비 편익 비율, B/C)을 분석결과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기준인 1.0에 못 미치면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타당성 문제로 사업이 더뎌지자 호남권 일부 의원들은 호남선 직선화를 요구했다.

호남권 일부 의원들은 국토부의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천안과 세종, 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에 대한 조사를 포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세종 경유는 충북이 반대하는 세종역 신설이 전제된 안이었다.

세종시는 오송역과 정부세종청사 간 대중교통 불편 등 접근성 문제를 들어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기도 했다.

오송역과 20㎞여 떨어진 세종시 금남면 발산리가 후보지인 세종역 신설은 이해찬(세종) 의원의 20대 총선 공약사업으로 제안됐다.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권 시·도간 합의가 전제되지 않는 한 추진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 의원이 민주당 대표가 되고 이춘희 세종시장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하며 논란이 심화됐다.

이시종 지사는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이 예타 면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일각에서 제기된 호남선 직선화 요구를 차단할 수 있게 됐다"고 안도했다.

이어 "평택∼오송 복복선화이 완성되면 교통체증 해소는 충북선철도고속화와 함께 오송역은 국가철도망 X축의 완벽한 중심지로 부상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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