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미세먼지 저감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사진 환경운동연합 제공).

[충북인뉴스 박명원 기자] 최근 미세먼지 예보가 시행된 이래로 처음으로 충북도 전역에 초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진 가운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이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5일, 청주 성안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제까지 마스크만 쓰라 할 것인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시행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북의 미세먼지 기여도를 보면 국외 요인이 43%이고 국내 요인이 57%다. 이중 충북 자체 요인 30%, 수도권 유입 6%, 충남 등 기타 유입이 21%"라며 "충북도에서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시행한다고 하지만 고작 공공기관 차량 2부제, 공공기관 소각시설 소각량 감축, 52개 사업장에 한해 배출시설 운영조정 등을 시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업장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해야한다.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이 미세먼지로 전환된 것이다. 배출량을 보더라도 충북도의 미세먼지 배출 중 가장 많은 부분이 제조업이고, 청주시의 배출량도 비산먼지를 제외하고는 제조업연소와 도로이동오염원이 많다"며 "또한 법률상으로도 인구 50만 이상의 도시는 자체의 배출허용기준 정할 수 있다고 되어있다. 청주시와 충북도는 배출허용기준 강화 조례를 만들어야 한다"고주장했다.
 

최근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산업단지를 확장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서도 "청주시에 예정되어 있는 신규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철회해야한다. 2018년 현재 청주시내 가동 중인 산업단지가 9개, 조성중인 산업단지가 6개다. 현재 9개 산업단지가 가동 중인데 대기질 상태가 이 정도"라며 "여기에 조성예정 산업단지가 13개 더 있어서 이것까지 다 하면 청주시내 산업단지가 총 28개가 된다. 청주의 모든 미세먼지가 산업체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산업단지가 늘어나면 미세먼지 저감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고 꼬집었다.

이외에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도로이동오염원을 줄이기 위한 청주시 버스 노선개편과 노후 경유차 저공해와 확대', '청주시의 주요 황산화물 배출시설인 청주지역난방공사 2020년 연료 전환 약속 이행', '도시 미세먼지의 40%를 저감하는 도시공원 지키기'를 관련 대책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