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 열병합발전시설의 청정연료 교체사업이 하염없이 지체되고 있다. 빨라야 2025년에나 연료가 액화천연가스(LNG)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7일 난방공사와 청주시에 따르면 기존 청주지사 열병합발전시설을 증설하는 내용의 사업계획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가 마무리됐다.

난방공사는 현재 61kWh인 발전용량을 200kWh급으로 증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도시계획시설 결정, 집단에너지사업 변경 허가,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가 남아 있어 빨라야 오는 2013년쯤에나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공사기간은 2년 정도 예상된다.

난방공사는 청주지역 최대 규모 택지개발지구(207만4000㎡)인 동남지구(아파트 1만4174가구)에 열(온수)을 공급하기 위해 별도의 발전시설을 지을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등의 반대여론 등을 감안해 지난 2015년 신설계획을 백지화하고 기존 발전시설의 증설을 결정했다. 증설은 연료를 기존 대기오염물질을 다수 배출하는 벙커C유 계통에서 LNG로 바꾸는 것을 전제로 한다.

애초 2018년 착공, 2020년 가동으로 전해졌던 발전시설 증설은 난방공사의 뚜렷한 설명 없이 지체되고 있다.

난방공사 관계자는 “발전시설 증설시기를 특정해 얘기하기는 어렵다”며 “현재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난방공사 청주지사에 증설시기 등을 확인하기 위한 관련 공문을 보냈으나 원하는 답변은 듣지 못했다”며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착공시기가 늦어질 것이라는 얘기만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시는 2017년 10월 청주지사에서 열병합발전시설의 연료를 기존 벙커C유에서 황산화물 함량이 낮은 저유황연료(LSFO, 벙커C유 계통)로 대체한 사실은 확인했다.

그러나 청주지사 열병합발전시설 증설은 주민들과 환경단체에서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개신동과 성화동, 가경동 등 열병합발전소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청주열병합발전소건설반대대책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2015년 증설계획이 알려지자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연료를 LNG로 교체하더라도 발전시설이 커지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충북청주환경연합도 지속적으로 증설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해 6·13지방선거 당시 충북지사 후보들도 난방공사 청주지사의 청정연료 교체방안 강구를 잇따라 공약으로 내놓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