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언론 인터뷰서 '연동형비례대표제 반대' 의견 밝혀

지난달 28일, 한 지역 언론 인터뷰에서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반대한다고 밝힌 이시종 지사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언론과에 신년대담 발언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지방분권이나 국가 균형발전과는 전혀 상관없는 '당리(黨利)'에 국한될 수 있는 만큼 이를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2일, 정의당 충북도당은 논평을 내고 이 지사의 발언을 규탄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숙원이었고 사실상 민주당의 당론인 연동형비례 대표제에 대해 민주당 소속의 이지사가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것도 문제지만 그 반대논리 역시 제도에 대한 몰이해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정의당 "연동형비례대표는 민주당 당론"

이어 "연동형비례대표제는 이미 대부분의 복지국가에서 도입하고 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국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되고 특정정당의 독식을 막아 협치와 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라며 "지지율과 의석을 일치시키는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원칙과 더불어 전국형으로 시행된다고 해도 이 지사의 주장처럼 지방의 위기를 가중시킨다는 근거가 될 수도 없고 만약 권역별로 시행된다면 오히려 지역균형발전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비례)도 "민주당 당론으로 전해져 있는 것이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다. 충청권 수도권 영남권 호남권 등 5~6개 권역으로 나눠서 거기서 의원을 배분하자는 것"이라며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하면 수도권 의석이 늘어나고 지역구 의원이 줄어들 이유는 전혀 없다. 이미 민주당 당론으로 해소된 문제다. 이시종 지사가 당론을 제대로 안 읽은 것 같다. 논의되고 있는 석패율제도도 지역에서 더 많은 후보를 내는 것이다. 이것만 봐도 이 지사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