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내버스6개사 대표자 “예산삭감은 갑질” 협약파기 경고
김용규 도시건설위원장 “준공영제 반대, 완전 공영제가 정답”

청주시의회가 2019년 무료환승과 단일요금 손실분에 대한 보전금을 절반 가량 삭감한 것에 대해 청주 시내버스회사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청주시의회가 2019년 무료환승과 단일요금 손실분에 대한 보전금을 절반 가량 삭감한 것에 대해 청주 시내버스회사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27일 일 청주시내버스 6개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요금단일화와 무료환승제 파기 등을 경고했다. 이들 6개사 대표자회는 “운송 대가로 보전받아야 할 보전금임에도 불구하고 청주시가 무상 지원하는 보조금 식 재정인 양 호도하고 인심 쓰듯 매도하는 갑질 작태를 더 이상 두고 볼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은 “보전금이 미지급된 것도 아닌데 업체가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준공영제는 업체의 배만 불려주는 등 부작용이 많다. 완전공영제로 가야한다”고 맞섰다다.

27일 청신운수·동일운수·청주교통·우진교통·동양교통·한성운수 등 청주시내버스6사대표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회는 내년 시내버스 요금단일화 손실금, 무료환승 보전금 절반과 준공영제 도입 용역비 전액을 삭감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삭감 사유가 업계의 용역검증 강화를 위한 경각심 차원이란 어불성설의 감정적 이유에 더욱 분노한다"며 "이는 예산 의결권을 볼모로 한 구태의 갑질정치"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요금단일화와 무료환승제는 승객에게 교통비 절감과 시민 교통복지에 이바지했으나 버스회사들은 시의 비용 보전액 일방적 삭감에 따른 누적으로 심각한 재정 압박을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6개사 대표자회는 "버스회사들이 시와 협약을 통해 시행하는 요금단일화와 무료환승제를 폐지하고 수혜자인 승객에게 직접 요금을 받는다면 시의회가 주장하는 시민혈세 낭비와 업계의 어려움을 토로할 경영 명분도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청주시의회는 각성을, 시에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각각 촉구했다.

대표자회는 내년 1월31일까지 이 같은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으면 2월 한 달간 홍보를 거쳐 3월1일부터 시내버스 요금단일화와 무료환승제 협약을 파기하고 승객들로부터 직접 요금을 받겠다고 경고했다.

이에앞서 지난 20일 청주시의회는 39회 2차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어 2019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의해 2조3360억원을 의결했다. 이는 제출된 세출예산안 가운데 165억원이 삭감된 액수다. 청주시의회가 삭감한 금액의 절반이상이 시내버스와 관련됐다. 청주시의회는 청주시가 제출한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손실금 지원과 무료환승 보전 예산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손실금 지원과 무료환승 보전 예산 가운데 각각 37억1293만원과 52억2250만원을 깎았다.

시내(공영)버스 운행손실금·표준운송원가 산정 연구용역비 8000만원과 2000만원이 추가로 삭감됐다.

한편 통합청주시 출범 1년전인 2012년 5월 3일 당시 한범덕 청주시장과 이종윤 청원군수, 청주시내버스회사 대표는 청주·청원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를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청주시장과 청원군수 뿐만 아니라 양 시・군 의회의장, 시・군통합추진 협의회위원장, 운수회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약서에는 청주・청원 全지역의 시내버스 요금을 기본요금 1150원으로 단일화하고, 청원군 지역에서도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 하차후 30분 이내 1회에 한해 무료환승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에 따른 버스회가 입을 손실금에 대해서는 청주시 80%, 청원군 20% 비율로 시내버스 회사에 지원하고, 2013년도 손실금 지원액은 별도의 용역을 실시해 결정하기로 했다.

당시 두 지자체는 협약으로 인해 청주를 지역인 진천, 증평, 조치원, 신탄진, 보은, 병천방면의 시내버스 요금도 450∼1400원 인하돼 시내버스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경감된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