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소비자 단체 1000여명 14일 식약처 규탄 집회

지난 14일 농민·소비자 단체소속 회원 1000여명이 청주시 오송에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방문,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지난 14일 농민·소비자 단체소속 회원 1000여명이 청주시 오송에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방문,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농민의길·한국농축산연합회·축산관련단체협의회·GMO반대전국행동 1000여명은 이날 집회에서 식약처의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 강행 △달걀 산란일자 표기 의무시행 △유전자변형농산물(GMO) 완전표시제 외면 △유전자변형(GM) 감자수입 승인절차 진행 등을 강력 비판했다.

농민의 길 김영재 상임대표는 이날 집회에서 “농민들의 잘못된 먹거리 생산을 합법화해달라고 요구하는 것 아니다. 하지만 규제는 농민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일방적으로 농민을 죽이는 PLS, 달걀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 GMO 완전표시제 외면은 결국 기업이 농민을 지배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자본에 눈먼 기업이 먹거리를 담당했을 때 그 결과는 뻔할 것”이라며 “이러한 결과를 부추기는 것이 식약처다. 식약처를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단체도 GMO 완전표시제 시행과 식약처의 GM감자 승인 취소를 촉구했다.

소비자단체 GMO반대 전국행동 곽금순 공동대표는 “GMO 안전성은 누구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식약처가 나서서 GM 감자수입을 승인하려고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식약처는 GM감자 승인을 취소하고 관련 법안이 마련될 때까지 승인을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달걀 산란일자 표기 의무시행에 대한 규탄도 이어졌다.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식약처는 국민의 식품안전과 동떨어진 정책을 제시하면서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채 뒷북대처로 우리나라 계란안전을 내 팽겨치고 있다. 소비자의 알권리만 강조하면서 세계 어떤 나라에도 시행하지 않는 산란일자표기를 강행하는 이유를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채 국민 안전을 볼모로 계란산업 자체가 무너지는 고충을 망각하고 있는 식약처가 과연 국민의 식약처인지 묻고 싶다"고 비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GMO’라고 쓰인 대형 현수막을 찢는 퍼포먼스 이후 식약처 관계자에게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