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위원회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사업 실시해야”
반대위 “반쪽자리 검증위원회의 일방적 발표에 불과”
반대위·검증위 17일 면담 약속, 무효화는 어려울 듯

검증결과가 발표된 13일 기자회견장을 찾아 반대 입장을 천명하고 있는 주민들. (사진제공=음성타임즈)
검증 결과에 항의하고 있는 반대 주민들.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음성읍 음성복합발전소(LNG발전소)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음성군이 갈등 해소를 위해 추진했던 ‘검증위원회’의 검토 결과가 공개되면서 반대 주민들의 ‘절대 철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자칫 몸싸움으로까지도 번질 태세이다.

지난 2013년부터 유치가 추진됐던 음성복합발전소 사업은 2017년 제3차 전력수급계획 발표 후 사업 예정부지 인근 주민들이 반대 의견을 제시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민선7기에 들어서 음성군은 찬반주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하고 투명한 검증 결과를 토대로 사업의 재추진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었으나 반대측이 참여하지 않으면서 반쪽자리 검증위원회가 출범하게 됐다.

검증위원회에는 건국대 안형기, 한국교통대 조병렬, 지평식, 충북대 전항배, 청주대 김재광 교수 등 학계 인사와 양병준 전 음성읍선거관리위원장, 이양희 음성군태권도협회장, 문종락 음성읍자율방재단장 등 총 9명의 위원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검증작업에 나섰다.

이후 검증위원회는 지난 9월부터 3개월간 총 2개 분야 27개 검증 항목 선정 및 검증 용역 실시, 타 지역 발전소 견학, 현지 확인 등을 실시했다.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검증위원회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종 검증 결과를 공개했다.

고성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발표에 나선 안형기 위원장은 “발전소 건설로 인한 환경 피해는 크지 않다. 지방세 및 기타 세수 증대 등으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사업을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학자적 양심과 위원으로서의 공정성을 갖고 검증 결과를 도출했다”며 “이를 통해 음성군은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실시하고 발전소 건설 사업이 원만히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검증결과서에 따르면 환경분야의 경우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발생량은 법적 기준치 내에 있으며 기타 대기오염물질은 LNG연료 자체에 포함되지 않아 발전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또한 오염물질발생은 대기환경보전법의 법적 배출기준치 이하로 운영되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 배출량 대비 1~30%에 수준이라고 밝혔다.

특히 음성읍 평곡리 일원에 대한 LNG발전소  건설 입지 여건은 용수 및 연료 공급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판단되며 송전선로도 문제가 없다는 분석 결과를 내 놓았다.

발전소 주거생활 지역과의 거리도 전국의 16개 발전소의 평균 313m에 비해 이격거리가 533m로 계획됐다고 강조했다.

발전소의 온배수로 인한 농작물 피해 우려에 대해서는 발전소 온배수는 주로 해수를 냉각수로 쓰는 일회성 냉각방식에서 발생하며 내륙의 발전소와 같이 냉각탑을 사용하는 밀폐형 재순환방식에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결과를 공개한 안형기 위원장은 “학자적 양심과 위원으로서의 공정성을 갖고 검증 결과를 도출했다”며 “이를 통해 음성군은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실시하고 발전소 건설 사업이 원만히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검증결과의 전면 무효화"를 요구하고 있는 반대위 전병옥 위원장(왼쪽)과 이를 거부하고 있는 안형기 위원장.(오른쪽) (사진제공=음성타임즈)
검증 결과 발표 기자회견장 모습. (사진제공=음성타임즈)

반대주민들 “검증 결과의 전면 무효화‘ 요구

이에 대해 평곡리를 중심으로 한 반대대책위 주민들을 이날 기자회견이 예고된 음성군청 2층 상황실을 찾아 강력한 항의를 이어갔다.

이들은 검증 결과가 발표되는 동안 기자회견장 안팎에서 ‘LNG발전소 절대 반대’, ‘LNG발전소 절대 철회’를 외치며 음성군을 성토했다.

반대 주민들은 이날 검증위원회 안형기 위원장을 막아선 채 “검증 결과의 전면 무효화‘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자칫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기도 했다.

검증위원들과 반대위는 오는 17일 만나 의견을 재교환할 예정이나 검증 결과의 전면 무효화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반대위는 그동안 “마을 인근에 LNG 발전소가 들어서면 발전소에서 나오는 수증기로 발전소 반경 5km 이내의 있는 주민들이 호흡기질환 등에 시달릴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또 “발전소 건립 예정부지 인근은 지역 특산물인 고추와 복숭아, 사과 시설채소 등의 농산물을 생산하는 청정지역”이라며 “음성군은 즉각 주민이 반대하는 발전소 건립을 포기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음성군은 발전소관련 고용인원이 2400여명이라고 발표했지만, 타 지역을 방문한 결과 상시 고용인원은 80~100여명에 불과했다”며 “그동안 음성군의 제시했던 경제적 창출 효과는 허구에 불과하다”며 지적하고 있다.

갈등이 증폭되는 가운데 음성군은 검증위원회 검증 결과를 토대로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사업 진행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반대 주민들의 극한 반발에 부딪치며 정상적인 사업 추진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편 음성군과 한국동서발전은 지난해 12월 970MW급 총 1조 200억원 규모의 LNG발전소 건립 대상지로 음성읍 평곡리를 최종 확정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