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 충북인뉴스 페이스북&트위터 친구가 되어주세요.
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청주시, ‘청주의 문화재 다시보기’ 등 청주학 총서 2종 발간
청주시와 청주대학교 청주학연구원은 청원구 지역 문화재 정보와 청주 출신 또는 청주지역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74명의 생애를 담은 2종의 청주학 총서를 발간했다.

청주시와 청주대학교 청주학연구원(원장 박호표)이 공동으로 청원구 지역 문화재 정보와 청주 출신 또는 청주지역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74명의 생애를 담은 2종의 청주학 총서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청주의 문화재 다시보기 –청원구편-’은 청원구 지역 청주 문화재를 직접 탐방해 얻은 자료들을 담았다. 또 최유경 효자비 등 50종의 문화재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특히 ‘청주의 독립지사’는 3․1운동 100주년을 앞둔 기념의 일환으로 발간했으며, 35년 일제강점기라는 고난의 역사 속에서 자신의 목숨을 바쳐 불꽃처럼 살다 간 청주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상을 담았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에 큰 힘을 다한 단재 신채호 선생을 포함해 평소 잘 알려지지 않은 구한말 의병들과 3․1운동 참여자들, 학생 신분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들었던 74명의 청주의 독립지사를 조명했다.

그동안 청주학 총서는 2016년 제1권 ‘역주 청주지리지’를 시작으로 2017년 제2권‘역주 조선환여승람’을 발간한 바 있고, 이번에 제3권으로 ‘청주의 문화재 다시보기-청원구편-', ’제4권 청주의 독립지사’를 발간했다.

최현주 기자  chjkbc@hanmail.net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