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정의당 충북도당 등 35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참여한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28일 청주시의회가 추진하는 교섭단체 구성 조례 개정안의 폐기를 촉구했다.

충북공동행동은 이날 성명을 통해 "'청주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은 대한민국 정치의 오랜 폐해인 거대 양당의 독점 구조를 지방정치에 끌어들이겠다는 것이다. 거대 기득권 양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하는 정치 구조로 그동안 시민의 목소리, 사회적 약자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지 못해왔다. 이를 바꿔야 한다는 정치개혁에 대한 여론이 높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의 선거법 개정 논의가 활발한 지금 청주시의회는 '거꾸로 정치'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대변해야 할 청주시의회가 거대 정당들끼리만 협상하겠다며 장벽을 세우고 소수의 목소리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겠다는 것은 오만하고 반민주적인 행태다. 교섭단체 지원을 위해 별도 예산이 편성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경우 교섭단체 소속 의원만으로 구성하겠다는 것은 더욱 용납하기 어렵다. 청주시의회는 권력 나눠먹기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 소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구조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청주시의회가 교섭단체 구성을 통해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려는 시도를 중단하고 다양성을 강화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의회로 거듭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