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경찰대 사고 원인 조사 착수

KTX 운행중단 사태를 빚은 오송역 인근 전기공사의 책임소재를 놓고 코레일과 충북도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충북도는 사고조사 결과에 따라 피해배상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당초 코레일측에 수차례 공사요청을 한 사실을 공개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경찰대를 통해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2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오송 단전사고에 대한 답변에 나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당일 전차선로에 대한 교체공사를 충북도가 시행했으나 시공 불량으로 인해 절연조가선이 연결부에서 뽑힌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 주체 선정 시 일부 부적정한 점이 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열차 안전과 직결된 공사는 철도시설공단이나 철도공사가 시행해야 하나 철도공단과 철도공사가 수탁하지 않고 도가 직접 발주했다. 도가 발주했더라도 공단 감독 하에 철도공단이 공사 입회하거나 감독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충북도 이창희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사고로 큰 불편을 끼쳐드린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 현재 초동조사 결과만 나온 상황에서 민사적인 책임 비율 등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사 과정에 대해 "이번 공사가 어렵고, 고도의 숙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코레일 등과 수차례 공사 관련 협의를 하면서 코레일이나 철도시설공단에 공사를 맡아달라고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고속철도 전차선과 관련된 공사의 경우 전문성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일반 도로공사 시행사측에서 맡기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이에대해 코레일측도 사고경위를 밝히면서 "열차운행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공사는 코레일 또는 철도시설공단이 직접 시행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보완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열차운행 중단·지연으로 인한 배상액 규모가 최소 수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철도경찰대의 조사 결과에 따라 기관별 과실이나 배상책임을 정해질 전망이다. 충북도 이 국장은 “철도경찰대의 조사결과가 객관적이라면 도가 배상하는 게 맞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