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자생력 잃어…시민신뢰 얻지 못하면 회생 기회 못얻어”
청주시 준공영제 도입촉구…“국토부지침 기다리지 말고 추진해야”

20일 우진교통 사측과 노동조합은 공동성명을 내고 “청주시내버스 4개사 노동조합이 파국을 피해 운행정상화를 하게되어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청주시내 4개버스 노조가 환승거부와 구간요금부활 방안을 철회한 가운데 노동자자주관리기업 우진교통(대표 김재수) 노‧사는 성명을 내고 4개사 노조의 반성과 사죄를 요구했다.

20일 우진교통 사측과 노동조합은 공동성명을 내고 “청주시내버스 4개사 노동조합이 파국을 피해 운행정상화를 하게되어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4개사 노조의 불법적인 행위를 묵과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우진교통 노사는 “4개사 노동조합이 임금협상을 위해 시민의 교통권을 볼모로 회사와 시청간의 공식적 협약을 침범하는 불법적인 행동을 한 것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4개사 노조의 이러한 행위는 의도와는 반대로 승객수가 감소되고, 노동조합뿐 아니라 업체도 도태될수 있는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로 시내버스 전체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떨어뜨린 점은 크게 반성하고 절대로 반복되지 않도록 자성해야 할 것”이라며 “신뢰회복을 위한 업체와 노동조합의 내부개혁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우진교통은 준공영제를 조기에 추진할 것을 청주시에 요구했다. 이들은 “시내버스는 2016년 이후 이미 스스로의 자생력을 잃었다”며 “ 인구감소 및 자동차의 증가, 도시 개발의 변화등 사회환경의 변화는 시내버스 스스로의 자생력의 범위를 넘어섰다”고 주장했다.

대안으로 준공영제를 제시했다. 우진교통 노사는 “자생력을 잃은 시내버스를 위해 준공영제가 필요하다”며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한 노선개편등 시민을 위한 교통복지 전략을 포함하는 준공영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내버스 업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시민의 교통복지서비스 안정과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한 준공영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진교통 노사는 “청주시는 연말에 예정되어있는 국토부의 준공영제 지침 발표만을 기다리며 실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딜은 “대구 광역시 및 제주도 등 대중교통 선진지역에서는 국토부의 지침 없이도 지역에 맞게 준공영제를 추진하고 있다”며 “청주시는 이제 국토부 타령은 그만두고 청주형 준공영제를 빨리 추진하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