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역 4개 시내버스 회사 노조원들이 무료 환승과 단일 요금제를 중단하겠다고 예고해 시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동일운수와 청주교통, 청신운수, 한성운수 4개 회사의 한국노총 소속 노조원 660여명이 21일부터 무료 환승을 거부하고, 다음 달 1일부터 구간 요금을 징수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시에 보냈다는 것. 하지만 우진교통과 동양교통은 동참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 노조는 이같은 내용의 안내문을 운행 중인 버스 내부에도 부착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노조측은 시가 회사로 지원하는 재정지원금을 매년 인하해 노사간 임금협상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주 4개 시내버스 노조의 단일요금 거부 안내문

시는 요금 단일화 손실금과 무료 환승 보조금 명목으로 2017년 193억원, 2018년 171억 원을 재정지원금으로 지급했다. 내년에는 172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첫해에 비하면 20여억원이 감소한 셈이다. 하지만 재정지원금은 용역을 통해 산출한 금액으로 승객 감소비율에 따라 지원금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용역 결과 청주지역 버스이용객은 매년 2~3%씩 감소하고 있다.

시는 4개 버스회사 노조원들이 추가 요금을 징수할 경우 버스 1대당 20만 원의 과징금이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또한 시내버스에 설치한 환승 단말기를 승객이 이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이를 제거하면 영조물 훼손 등으로 고발조치도 예고하고 있다.

한편 일부 시민들은 12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란에 `청주시 버스 환승폐지와 구간요금징수를 취소해 주세요'란 제목으로 국민청원을 냈다. 13일 오후 6시 현재 이 국민청원에는 200명이상이 참여했다.

이같은 사태에 대해 지역 일부에서는 "시가 추진하려던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원가산정이 낮다는 이유로 일부 버스 회사가 반대하면서 진척을 보지 못했다. 그때 반대 목소리가 컸던 회사측 노조들이 이번에도 나선 셈이다. 임금협상이 난항이라면 회사측과 결론을 내야할텐데 엉뚱하게 청주시에 보조금을 추가 요구하는 것은 넌센스다. 보조금 요구도 회사측이 청주시와 협의해야 할 사안인데 노조가 앞장 선 모습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