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신청사 건립 부지를 추가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 청사 본관 건물 존치와 맞물려 신청사 건립에 새로운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12일 기자들과 만나 “본관 존치에 따라 협소해진 신청사 건립 공간을 주변 다른 지역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부지는 북문교회 인근 시 소유 주차장 등 현 청사 후문 건너편 방면이다.

한 시장은 부지 확대 이유로 “청사를 높게만 짓는 게 능사는 아니다”라며 정부 세종청사처럼 여러 동의 건물을 짓고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임을 시사했다.

현 청사 본관을 존치할 경우 불거질 것으로 보이는 공간활용 제약 등의 각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구상으로 보인다.

민·관협의체인 청주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는 최근 문화재 강제 등록 의지를 내비친 문화재청의 의견을 받아들여 본관 건물을 존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1965년도에 지어진 이 건물의 보존을 위해 내진보강 등에 따른 수십억원의 비용과 함께 부지 한가운데 위치한 본관 위치에 따른 건축 제약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을 맞았다.

그러나 한 시장의 구상이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해당 부지는 다수의 상점과 공동주택이 들어서 있어 부지 매입이 쉽지 않은데다 신청사 건립 예산 증가와 시기 지연 등도 불가피한 문제를 안고 있다.

시는 2025년까지 현 청사 터를 포함한 2만8450㎡ 부지에 15층 규모의 신청사를 건립하기로 하고 현재 전체 보상토지 28필지 1만5321㎡ 가운데 옛 농협 충북본부 건물 등 6필지 5280㎡(32%)의 매입을 완료했다.

나머지 부지는 내년까지 매입할 계획이지만 각종 행정절차와 설계 등에 필요한 시간을 감안하면 애초 수립한 내년 착공계획은 물 건너간 상황이다. 빨라야 2022년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 시장은 등록문화재 등록을 앞둔 현 청사 본관 활용과 관련해서도 구상을 밝혔다. 본관 존치 후 활용방안을 특별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시장 고유의 권한인 점도 분명히 했다.

한 시장은 “현 본관은 외부 원형을 보존하되 내부는 기능성을 최대한 살리도록 하겠다”며 “활용방안은 시장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