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이하 충북본부)는 12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호남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이 모임을 결성하고 호남선 KTX 노선의 직선화를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충북본부는 "호남고속철도 분기역과 노선은 2002년 노무현 대통령이 신행정수도 건설을 공약해 당선된 후 정부가 2003년 행정수도 이전과 연계해 결정하기로 했다. 이후 전국 15개 시·도에서 추천받은 75명의 평가단이 오송으로 확정하는 등 국민적 합의를 이룬 것이다. 호남에서는 KTX 호남선이 오송역을 우회해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데 냉철하게 따져보면 서울·수도권 중심의 사고와 특정 지역의 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고속철도 정책과 세종시 건설의 목적이 전국을 2시간 이내의 반나절 생활권으로 재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 과밀 집중을 해소하고 국가균형 발전을 실현하는 것인데 이를 제대로 이해 못하고 특정지역 중심의 논리와 이해만 내세우고 있다"고 반박했다.

충북본부는 "호남선 직선화에 드는 비용이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비용과 별 차이가 없다고 하는 데 전혀 설득력이 없다. 호남선 직선화 요구는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초래된 지역 갈등과 국론 분열의 해결에 도움을 주기보다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킨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정부는 세호추의 그릇된 주장과 부당한 압력에 흔들리지 말고 세종시와 고속철도 건설의 목적대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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