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우군세력 역부족, 충북도 출구전략 고민해야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세종역 포함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 및 지역현안 논의를 위한 호남국회의원 간담회' 모습<뉴시스 제공>

KTX세종역 신설 문제를 놓고 충북지역 국회의원들과 호남지역 의원들간의 신경전이 공론화되고 있다. 31일 호남 의원 17명은 국회에서 모여 천안과 세종, 공주로 연결되는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30일 충북  의원들이 KTX세종역 신설 저지 입장을 밝힌 지 하룻만에 정반대의 입장을 내놓은 셈이다.    

호남 의원들은 국회 귀빈식당에서 조찬 간담회를 열고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을 구성하기로 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간담회 직후 기자회견에서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함에 따라 호남에서는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 모임은 세종을 경유한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천안과 세종, 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에 대한 조사를 포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할 것이다. 호남 KTX 직선화 추진을 위해 국무총리, 국토교통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을 불러서 간담회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동안 개별적으로 입장표명을 해온 호남 의원들이 공동의 목소리를 내면서 충북도의 KTX세종역 저지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게 됐다.   세종을 거치는 호남선 KTX의 직선화가 현실화하면 오송역의 위상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경부-호남 고속철도 분기역이란 명분도 천안에 밀려 위축될 수 있다.

이같은 점을 의식한 듯 호남 의원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오송을 경유한 목포∼강릉 간 한반도 X축 철도망인 '강호축'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호남 입장에서는 천안 분기역을 통해 수도권 접근성을 높이고 오송 분기역을 통해 강원권 연결망을 강화하는 양수겸장의 전략인 셈이다. 호남 의원들이 추진모임을 구성하고 세종시가 지역구인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공동보조를 취할 경우 충북은 고립무원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지역 정치권 일부에서는 "전날 충북 출신 의원 모임에 8명이 참석한 반면 호남 의원은 17명에 달한다. 호남에는 민주당 이외에 야당인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소속 의원들도 포진해 있다. 국회내 세력으로 상대하기는 역부족인 만큼 출구전략도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결국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명분으로 청와대와 정부가 바람막이 역할을 해야만 KTX오송역의 위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두영 KTX세종역 백지화 충북비대위 운영위원장은 "KTX 오송분기역은 2005년 당시 민간평가위원회를 구성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것" 이라며 "세종역 신설은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 났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힌 만큼 정부가 중심을 잡고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정치 쟁점화되는 것이 충북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예의주시하면서 신중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