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국회의원 30일 조찬모임 대응책 마련키로

지난 7월 서울 충북미래관에서 열린 이시종 지사와 충북 국회의원들의 정책간담회 기념촬영 모습<뉴시스 제공>

정치권의 KTX 세종역 설치 논쟁 속에 도내 국회의원들은 지역내 비판여론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이시종 지사가 제안한 28일 긴급 모임이 불발되자 도내 국회의원들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한 대응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국감 일정 때문에 이 지사의 긴급회동 제안은 불발됐지만 호남권 의원모임에 하루 앞서 선제적인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모임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지역구 8명 의원 이외에 청주 출신의 정의당 김종대·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도 참석한다.

한편 호남권 국회의원들은 KTX 세종역 신설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31일 회동할 예정이다. 이날 조찬모임에는 호남권 의원 28명 중 절반이상이 참석의사를 밝혔다는 것. 호남권 의원들은 세종역 신설을 통한 호남선 단거리 노선을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호남권 국회의원들은 무소속 이용호(전북 남원·임실·순창) 의원을 시작으로 전북 정읍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김병관(성남시 분당갑)·민주평화당 정인화(전남 광양·곡성·구례)·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 등이 세종역 신설을 공개적으로 찬성했다. 이어 민주평화당 정동영(전북 전주병) 대표는 "세종역이 포함된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국감을 통해 평택~천안~세종을 잇는 복복선 설치가 충북도가 주장하는 평택~오송의 복복선화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호남권에서는 KTX 분기점이 오송으로 결정되면서 고속철도 노선이 우회하게 됐다는 피해의식이 깔려 있다. 수도권과 호남을 오갈 때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세종역 및 단거리 노선 신설이 정치권을 넘어 호남 주민의 여론으로 확산하면 세종시는 최대 우군을 확보한 반면 충북은 최악의 복병을 만나는 셈이다. 이에대해 지역 정치권 일부에서는 "도내 국회의원들이 이 지사의 긴급회동 제안을 미룬 것은 호남권 의원들의 주장에 대한 반대논리가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국토 X축 철도망을 통한 강호축 개발 논리로만 호남권 여론을 잠재우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세종역 설치 여론을 반전시킬 카드가 없다면 막연한 여론몰이 보다는 현실적인 출구전략을 모색할 시점이라고 본다. 그동안의 전략부재에 대해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새로운 대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