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화재, 자살률, 의료 사각지대 집중질의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감에서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또다시 핫이슈가 됐다.

세종시 국감과 마찬가지로 호남지역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을 지지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전남 광양·곡성·구례) 의원은 "세종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역 설립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다. 오송역을 거쳐 세종시를 가면 19㎞를 더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이 강호축 개발을 위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추진하는 데 이 사업은 세종역 신설과 대립되는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여수시)은 “정서적으로 충청도의 이해관계를 따질 것이 아니라 국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느냐 등을 확인해야 한다. 행정수도인 세종시에 역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충북선 고속화나 국가 X축 교통망 구축 등을 위해 세종역은 설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자신의 발언에 대한 지역 정치권의 비판성명에 대해 “지역 이기주의이며 유감스럽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시갑)도 “세종시는 앞으로 인구가 60만명으로 늘어나고 국회 분원도 들어선다. 세종역 설치는 상식적인 얘기”라며 충북이 더는 반대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성남시분당갑)은 “최근 충북이 많이 발전했지만 오송역은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안되는 상황에서 세종역 신설 반대는 잘못하면 `지역 이기주의'로 들릴 수 있다. 세종역에 대한 사소한 논란은 제쳐놓고 충북은 현재 성장 중인 바이오·태양광 등의 산업 발전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충청권 공조를 와해시키고 오송역의 위상을 실추시키는 발언을 한 주승용 의원은 즉시 충북도민에게 석고대회 하라"고 촉구했다.

이밖에 제천 화재참사와 높은 자살률, 의료 사각지대 문제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제천 화재와 관련해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유가족과 도민이 참여하는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해야 한다. 충북에서 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으면 행안위 차원에서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국정감사 의견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경기 광주갑) 의원은 “제천 화재참사는 당국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고, 같은 당 강창일(제주갑) 의원도 “정부와 지사가 불법 증개축과 화재 대응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인재”라고 규정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산부인과가 부족하고 분만실이 없는 곳도 있는 등 충북의 출산 환경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인 자살률에 있어 영동군과 증평군은 전국에서 손꼽힌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도 “충남과 충북이 전국에서 자살률 1위, 2위를 다투는 데 그 이유를 모르겠다. 그 중 청주시가 절반이 넘는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은 “단양은 의사 1인당 인구가 1300명에 달해 의료환경이 열악하다”며 단양 도립의료원 설립을 주장했다. 이어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도 “질병관리본부에서 받은 자료에 지난해 단양군에서 발생한 심정지 응급환자 46명 중 45명이 사망하고 1명만 생존했다. 단양지역의 종합병원 설립이 시급하다”고 거들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