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은 17일 국회에서 강원·경북·충남·대구·대전 등 5개 교육청과 함께 합동 감사를 받았다. 이날 국감은 진보교육감들에 대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집중질의로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비례대표 전희경 의원이 김병우 교육감의 코드인사를 지적하는 질문을 던졌다. 전 의원은 "2014년 김 교육감 인수위원회 명단과 인수위 구성원의 현재 직위를 비교하면 전체 구성인원 22명 중 과반이 전교조 소속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인원 22명 중 14명이 영전, 승진, 특혜, 특별채용 등 보은성 코드인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4년 7월 이후 평교사 출신 임명 교장의 85.7%(7명 중 6명)가 전교조 출신인 데다 인수위 경력자도 2명이다. 충북 에너지고는 2017년 3월 임용을 예정으로 개방형 공모 절차를 거쳐 2명을 대상자로 추천하고도 전교조 출신을 임명하기 위해 한 학기 동안 미발령한 뒤 진행한 공모절차에서 임용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특별 채용한 교육 전문직원(전문 분야) 장학사 28명 중 5명(18%)이 자신의 분야와 관련없는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이에대해 김 교육감은 "절차나 과정상의 문제는 하나도 없었다. 교육 전문직은 통상 교과 전문성 중심으로 선발했으나 교육행정직은 어차피 순환보직 등으로 선발 당시의 전문성과 맞지 않을 수 있어 분야별 선발을 늘린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