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지난 2015년 이후 3년 만에 받는 국정감사에서는 논란이 되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 서울~세종 고속도로사업 등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또 민선 6기 충북도가 추진하다 실패한 대형사업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타도 예상된다.

15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16일 충북도청에서 국감을 한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식 의원이 감사반장을 맡은 2반이 진행한다.

감사위원은 민주당 7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1명, 민주평화당 1명 등 모두 15명이다.

국토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국감에 앞서 모두 441건의 자료를 요구했고 이 가운데 오송역 현황,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등에 관한 자료가 포함됐다.

또한 상당수 의원들이 충북도가 용역 발주한 사업들에 대한 자료도 요구했다.

이 중 충북과 세종시가 갈등을 빚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역 신설은 지난해 철도시설공단이 벌인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왔지만 세종시가 재추진 의사를 공식화하면서 충북이 반발하고 있다.

제2경부 남이분기유치위원회가 주장하고 있는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 경유 문제도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충북도가 민선 6기 추진하다 실패한 대형사업도 쟁점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민선 7기가 출범한 지 3개월밖에 지나지 않아 감사할 기간과 사안이 적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 포기, 청주 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 단지 조성 무산, 이란 2조원 대 투자 유치 실패 등에 야당 의원들의 질책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는 실패한 사업에 대한 의원들의 질책은 받고 요구할 사안에 대해서는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도는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추진 타당성과 당위성 등을 설명하고 국회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내 현안 해결의 기회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도가 국토위에 건의할 사업은 5건이다. 먼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의 예비타당성 면제를 요청하기로 했다. 도는 국가균형 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점을 강조할 방침이다.

세종시~청주공항 고속화도로 건설도 건의 사업에 포함됐다. 도는 세종시가 관문공항(청주공항)과 연결된 고속도로가 없는 세계 유일의 행정수도란 점을 부각할 예정이다.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 항공사 설립 지원도 요청한다. 일각에서 항공 수요를 문제 삼지만 호남 북부와 수도권 일부 등으로 확대하면 충분하다는 것을 설명할 예정이다.

중부고속도로(남이~호법) 확장 전 구간 조기 착공과 충청내륙화고속도로 완공도 건의한다.

도는 앞으로 5년 이내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내년도 공사비 1044억원을 국회에서 증액해 달라고 건의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국회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충북 현안 가운데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등을 건의할 계획”이라며 “국감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