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민선 7기 이시종 지사의 공약인 단양의료원 설립과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사업에 시동을 걸고 나섰지만 시작부터 잇달아 제동이 걸리고 있다.

새로 설립할 단양의료원의 규모와 운영 주체를 놓고 두 자치단체가 의견차를 보이고 있으며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은 도의회가 예산을 전액 삭감해 시작도 해 보기 전에 좌초됐다.

단양의료원 설립은 충북도와 단양군이 도립이냐 군립이냐를 두고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도와 단양군은 지난 28일 단양의료원 건립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만났으나 도는 군이 운영을 맡는 군립 병원 방식을, 군은 단양도립 충주의료원 단양분원이나 도립 단양의료원 신설을 주장하며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충주의료원도 적자에 허덕이는 상황에서 더 큰 적자가 우려되는 단양에 도립의료원을 설치하는 것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그러나 군은 전국적으로 재정자립도가 낮은 농촌 군(郡)이 공립 의료원을 설립한 선례가 없고, 연간 수십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 병원 운영 적자를 감당하기 어렵다며 도립 의료원을 주장하고 있다.

도는 지난 5일 민선 7기 공약을 확정 발표하면서 단양의료원의 성격을 도립으로 할 것인지 군립으로 할 것인지 명시하지 않은 채 `단양군 내 병원 설립'만 약속했다.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공약도 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 11일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조사'사업비 2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예결위는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에 대한 충분한 여론 수렴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예산 삭감 이유를 밝혔다.

청주와 영동이 지역구인 도의원들도 자치연수원 이전에 반발하고 있다. 허창원(청주4) 의원은 지난 19일 열린 제367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은 부지 비용을 제외한 건축비도 600억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전을 통해 20억원도 안 되는 경제효과를 얻기보다 그 예산으로 다른 균형발전 정책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부권은 제천·단양을 아우르는 관광지역인 만큼 관광단지 조성 등 인프라에 투자해야 한다”며 “자치연수원을 제천으로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한 지 다시 한번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도 관계자는 “단양의료원 설립은 여러가지 여건을 따져 최적의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자치연수원 이전 타당성조사 용역비 내년 본예산 반영 여부는 내부 검토 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