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댐·군비행장피해극복 시민행복회의' 본격 활동 예고

충주댐·군비행장피해극복 시민행복회의(의장 이언구·천명숙·박일선)는 29일 ‘홍수·군비행기소음피해극복과 지역발전’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충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지방의원, 전문가, 공무원, 수공, 사회단체, 주민 등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3시간 동안 이어졌다.

‘홍수피해극복과 충주호유역 발전’을 주제로 이호식 교수(교통대)는 “지난 30여년간 충주제천단양은 충주댐으로 수도권을 위해 일방적인 희생을 당했다. 댐법개정을 통한 댐수익금환원에 나서야 하며 친수적인 수상레저개발이 시급하다”며 “무엇보다도 충주시가 관련 동우회와 전문가, 주민들과의 상시적 대화틀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고, 의회도 마땅히 이런 소통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토론에 나선 천명숙 시의원은 “충주댐 치수증대사업으로 인한 방류량 증대와 괴산댐 불안전성, 기상변화로 충주홍수가 급증했다. 탄금댐에 제3수력발전소를 증설할 것이 아니라 여수로 사업과 카누카약, 어류가 이동할 수 있는 여수로 사업이 우선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기 박사는  “홍수 우선피해지역인 탄금댐주변도 충주댐처럼 대단위 공원화사업과 수상관광기반 육성이 시급하다. 탄금댐 주변은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교통여건이 좋아 문화생태관광산업을 육성하면 금상첨화”라고 말했다.

‘충주공군비행장피해와 대안’을 주제로 이병찬 교수(교통대)는 “군비행장으로 인해 그간 심신고통, 재산상 손실, 지역발전저해, 교육권 침해, 가축손상 등 막대한 피해를 충주가 당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착륙시 엔진출력규제, 운항시간, 운항항로변경 등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하며, 댐주변 지역지원금처럼 군용기소음 피해지원금제도가 시행되어 주민들의 여가, 보건, 교육, 농산물판매, 주거개량 등 구체적인 지원사업을 일상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행단장과 시장 간의 상시적의 협의틀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서동학 도의원은 “(이종배 의원 등이 발의했던)군용기소음피해지원법이 속히 국회를 통과해야 하며, 충주시도 연구용역을 통해 군용기소음피해를 상시적으로 조사하고, 주민과 전문가, 공군부대가 일상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구조를 국방부에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임종승 팍스물산 대표는 “공군부대와 국토부소유 장천습지를 충주시가 확보해서 노천생태관광단지로 육성해야 하며, 탄금댐과 제2·3수력발전에 의한 소음과 진동은 반경 1KM에까지 영향을 미침으로 이 지역을 매입해 수상레저와 접목된 공원조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을 주선한 박일선 의장은 “충주시와 의회는 군비행기 소음과 댐피해와 관련한 지속적인 조사와 연구예산확보 및 관련 특위구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으로 시민행복회의는 역세권토론과 이종배 의원 초청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