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에서 발생된 소각용 생활쓰레기 수천톤이 보름 넘게 소각도 안된 채 매립장에 묻히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올들어 발생한 재활용품 대란 여파로 생활쓰레기가 급증했기 때문인데 아직까지 별다른 대책이 없다. 하지만, 문제는 이 같은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13일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하루 200여톤씩 소각용량을 초과한 생활쓰레기를 인근 광역쓰레기매립장에 매립하고 있다. 이번 주까지 매립할 계획인데 매립 총량은 6000여톤에 달할 전망이다.

시는 지난 3월 재활용쓰레기 대란 이후 재활용품이 생활 쓰레기에 섞여 나오면서 일시적으로 쓰레기 반입량이 크게 늘었기 때문에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소각로 1·2호기 처리용량은 하루 각 200톤, 총 400톤이다. 하루 평균 330톤가량이 수거되던 생활쓰레기가 재활용쓰레기 대란 이후 하루 380~400톤이 수거되면서 처리 용량이 급격히 늘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게다가 오는 10월로 예정된 소각로 정기점검으로 정비로 인해 20일 가량 가동을 중단해야 돼 쓰레기 저장조(용량 6000톤)를 미리 비워두기 위해 매립할 수밖에 없었다는 얘기다.

다행히 광역쓰레기매립장은 생활쓰레기를 매립할 수 있는 위생매립장으로 조성돼 환경 오염 우려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생매립장에는 침출수 처리시설 등이 의무로 설치된다. 하지만 재활용쓰레기 대란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데다 더욱 악화할 가능성마저 있어 소각장 증설 또는 신설 등을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체계적인 재활용쓰레기 수거 대책 마련도 요구된다.

현재 시는 지난 4월 재활용쓰레기 대란 임시 대책으로 내놓은 `공동주택(아파트) 플라스틱 한시적 민간대행 수거사업(이하 민간수거사업)'의 종료를 코앞에 두고 있다. 이 사업은 이달말로 종료된다.

올해 초 수도권을 중심으로 `분리수거 대란'이 불거졌을 당시 시는 재활용 수거·선별 업체 3곳에 아파트 한 세대당 월 770원의 수거비를 4~8월까지 지원해 재활용 쓰레기 대란을 막았다.

하지만 사정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 중국의 수입 중단은 여전하고, 폭락한 고물가격도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다.

수거업체 측으로서는 최소한의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 한 아파트단지에서 배출하는 재활용쓰레기를 처리하지 못하겠다고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분리수거 대란'이 불가피하고, 그 여파는 재활용쓰레기가 생활쓰레기에 혼합돼 배출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현재로선 재활용쓰레기 대란 여파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단하기 때문에 섣부른 대책을 내놓기는 어렵다”며 “생활쓰레기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소각용량에 육박한다면 소각로 신설 등을 검토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