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청주시 신청사 건립이 토지 보상과 본관 건물 보존 문제에 얽혀 길게는 2년가량 늦어질 전망이다.

청사 건립을 둘러싼 소모적인 논쟁이 결국 통합시 청사 탄생에 최대 걸림돌로 작용하게 됐다.

2일 시에 따르면 통합 시청사 건립을 위한 정부의 재정투자심사 조건부 승인 당시 착공시기가 2019년 말로 정해졌다.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땐 내년 착공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청사 건립 예정지 27필지 중 21필지(1만41㎡)에 대한 토지보상은 마무리되질 않았다. 이 미보상 토지·지장물에 대해선 보상금을 재산정하기 위한 감정평가가 다시 시작됐다.

결국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용지도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여기에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의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 공모전에서 당선한 본관 건물을 '보존하느냐, 철거하느냐' 결론도 나질 않았다.

건물 보존을 주장하는 시민단체와 철거로 가닥을 잡은 시 간 찬반 논쟁이 가열되자 한범덕 시장 중재로 현재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용지 확보도 못했고, 본관 존치 여부도 결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내년 착공은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시도 이 같은 문제에 발목이 잡혀 내년 착공은 힘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내년 착공이 이뤄지지 않으며 정부 재정투자 심사와 타당성 조사 등 관련 행정 절차를 원점에서 다시 밟아야 한다.

이미 수립한 청사 건립 기본계획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재정투자 심사 등을 거치는데도 짧게는 1년 반에서 길게는 2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렇게 되면 애초 준공 목표였던 2022년 통합 시청사 탄생은 2025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땐 내년 말 착공이 사실상 어려운 상태"이라며 "착공 기한을 지키기 못하면 관련 절차를 다시 진행해야 해 그만큼 일정이 늦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통합 청주시청사 건립은 현 청사를 중심으로 2천312억원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15층, 연면적 4만9천916㎡ 규모로 계획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