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및 금융 거래내역 결과 따라 윗선 수사여부 결정될 듯

충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3일 '공천헌금' 수수 의혹의 당사자인 임기중 도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7시간가량 조사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임 의원을 불러 지난 4월께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으로부터 현금 2000만원을 받았다 되돌려준 경위에 대해 집중 조사했다. 

임 도의원은 경찰조사에서 "박 전 의원에게 돈을 받았다가 돌려준 것은 맞지만, 특별당비의 성격이었다. 애초 2일뒤 돌려주겠다고 했으나 박 전 의원이 거부해 6일뒤 전달하게 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 대가성을 부인하는 한편 48시간내 반환의사를 주장해 수뢰의 고의성도 부인한 셈이다.

박 전 의원은 지난 6월말 언론 인터뷰에서 "공천받는 것을 도와주겠다던 임 의원이 2천만~3천만 원이 필요할 것 같다고 해 현금 2천만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임 도의원이 민주당 충북도당에 박 전 의원의 특별당비 대납의사를 전달했는 지 여부가 수사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임 도의원과 박 전 의원은 공천헌금 의혹 보도가 나간 직후 민주당 도당 원로인사를 함께 만나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경찰 소환조사 이전에도 양측 모두 언론 취재를 거부해 사법처리를 피하기 위해 공동보조를 취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됐다.

임 도의원의 금품수수와 관련 윗선 수사 여부는 경찰이 압수한 휴대전화, 컴퓨터 파일 분석과 금융 거래내역 조사 결과에 따라 정해질 전망이다.

이에대해 정치권 일부에서는 "민주당 도당이 두 사람에 대해 제명 처분을 했다가 다시 번복하는 등 입장이 모호하다. 임 도의원의 '특별당비'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민주당 도당의 확인밖에 없다. 실제로 공천심사를 앞둔 예비 후보자에게 거액의 특별당비를 받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