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세계무술공원 내 ‘충주 라이트 월드’의 루미나리에.(사진=뉴시스) 

충북 충주지방분권시민참여연대는 충주시의 ‘라이트월드’ 인허가 과정 등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단체는 충주터미널입구 등지에서 충주시민을 대상으로 417명의 서명을 받아 공익 감사 청구요건을 충족했으며, 충주지역에서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는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시민의 혈세로 조성된 충주세계무술공원은 1000억 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자돼 공원으로 조성했지만, 충주시는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지 않고 능력(자본금)도 없는 라이트월드를 사업자로 선정해 10년 임대했다”라고 비난했다.

이어 “충주시와 라이트월드 측은 6·13지방선거 전 선거법 운운하면서 유료입장을 고수하더니 최근에는 충주시민에 한해 무료입장을 시키는 점도 의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충주시와 라이트월드의 유착 관계를 시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라이트월드는 법률상 법인등록을 했지만, 내용은 자본금 2억 원의 영세개인사업자인 것이 최근에 파악됐다”라며 “충주지방분권시민참여연대는 감사원 감사청구에 그치지 않고 충주시민의 권리를 찾기 위해 청와대 국민청원, 사법기관 수사의뢰 등 모든 조치를 강력하게 취할 것”이라고 했다.

충주시 관계자는 "충주 라이트월드는 관광정책에 의한 하나의 사업으로, 장점은 잘 살려서 지역상권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고, 시민 불편사항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시민의견을 수렴해 검토해서 보완하는 등 정책적으로 풀어나가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