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헌금 폭로 2주지났지만 이제야 소환…‘시간끌기용’ 비난 확산
복수의 여당의원 “창피해 고개 못들어…차라리 도당 압수수색해라”

6‧13지방선거당시 더불어민주당충북도당 전‧현직 청주시의원 사이에 공천헌금이 오고갔다는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에 대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 민주당충북도당 6.13지방선거 출성식 모습, 민주당충북도당 누리집 갈무리)

6‧13지방선거당시 더불어민주당충북도당 전‧현직 청주시의원 사이에 공천헌금이 오고갔다는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에 대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당사자 간 돈이 오고 간 정황이 입증됐는데도 불구하고 피의자 조사조차 진행되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특히 2주가 지나도록 압수수색을 통한 증거 확보 조차 이뤄지지 않아 여당 내부에서 조차 경찰이 ‘시간벌기용 봐주기’ 수사를 하는 것 아니냐는 내부 비판까지 제기됐다.

지난 13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충북참여연대)는 성명을 내고 공천헌금 의혹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충북참여연대는 “2천만원의 공천헌금을 주었다는 당사자의 폭로가 있은 지 벌써 보름이 지났지만 경찰 수사는 지지부진하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천헌금 파문은 돈을 준 사람도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진술 번복과 증거 왜곡의 가능성, 다수 권력자의 연루 가능성이 충분히 예상된다”며 “때문에 엄정하고도 빠른 수사를 기대했던 시민들은, 여당을 의식해 시간 끌기로 일관하다 흐지부지 끝내버리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경찰의 수사를 지켜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충북참여연대는 민주당충북도당의 태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이 단체는 “민주당 충북도당은 자체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했지만 묵묵부답이다”며 “도대체 민주당 충북도당의 입장은 무엇인가. 청산해야 할 구태, 공천헌금 파문으로 상처받았을 시민들에게 아무런 할 말도 없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돈 주고 받았다는데 20일 가까이 소환조사도 안해

 

검사 출신의 최용현 변호사도 경찰 수사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최 변호사는 지난 12일자 <중부매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이 사건은 다수 권력자가 연루되어 있을 것으로 의심되고, 돈을 준 사람도 처벌을 받기에 진술번복과 증거왜곡이 충분히 예상된다”며 “실제 지금도 일부 관련자들은 진술의 뉘앙스가 바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속히 휴대폰이나 컴퓨터 등 압수수색을 통하여 증거를 확보하기는커녕, 수사기관은 당사자와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를 대며 마냥 내사중이라고만 한다”며 경찰 수사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최 변호사는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은 실질적인 공천권자가 자신을 공천배제 하려고 해서 2천만원의 공천헌금을 제공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하고, 이 돈을 일시 받았던 임기중 충북도의원은 순수한 마음으로 도와주려던 것뿐이고, ‘변재일 도당위원장을 찾아가 부탁해보라’ 말했다고 한다”며 관계자들의 실명을 언급했다.

이어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임기중 도의원과 변재일 국회의원은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이 공천을 희망하는 지역인 청주 ‘자’ 선거구와 무관한데 반해, 변 의원은 공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현직국회의원이자 도당위원장이고, 임 도의원은 그 최측근 중에 한명으로 그 스스로 변 의원을 언급했다는 사실이다”며 “임기중 도의원은 정치후원금이라고 변명하지만, 많은 이들은 누군가가 공천갑질과 공천장사를 하지 않았나 합리적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 조차도 ‘시간끌기용’ 반발

 

시민단체 뿐만 아니라 민주당 충북도당 소속 광역‧기초단체 의원들 내부에서 조차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소속으로 청주시의원을 역임했던 모 의원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것 아니냐”며 “갑자기 공천 순번이나 지역이 뒤바꼈다. 이런 일이 상식적이라고 말할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과거에 공천에 실질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있는 인사가 직접 나서지는 않았지만 그의 측근들로 부터 이런 저런 명목으로 금품을 요구 받은 적이 있다”며 “현재 시중에 이런 저런 말들이 나도는데 경험에 비추어 보면 완전히 아니라고 말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의 현직 청주시의원도 “주변에서 ‘너는 얼마주고 공천 받았냐’라는 말을 들으면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자괴감이 든다”며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진행된 공천 중 상식적이지 않은 부분이 많아 후보들 사이에 이런 저런 소문이 많이 돌았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한 모 씨도 “민주당 인사 중 누구는 별명이 ‘삼백’이었다”며 “이 인사는 공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의 최 측근이었다”고 밝혔다.

급기야 민주당 소속의 충북도의원 A씨는 “차라리 지금이라도 경찰이 도당 사무실과 관련 인사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으면 좋겠다”며 “몇몇 인사들로 인해 발생한 비리 의혹에 대해 전체 의원들이 매도 당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A의원은 “적폐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수사가 엄정하게 진행돼 잘 못된 것이 있으면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충북도당은 아직까지 입장조차 밝히지 않았다”며 “의혹 만으로도 사과를 해야 했지만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런 비판을 의식한 듯 사건을 수사하는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 수사대는 이번 주부터 공천헌금 의혹을 폭로한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을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밝혔다. 또 박 전 의원의 조사가 끝나면 일정 조율을 거쳐 돈을 받은 임기중 충북도의원도 부른다는 입장이다.

한편 6‧13지방선거에 청주시의원 선거에 다시 출마하려던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은 지난 달 모 언론을 통해 임기중 충북도의원에게 현금 2000만원을 건넸다가 돌려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임기중 도의원은 “먼저 돈을 요구한 적이 없다”며 관련 사실을 부인했다.

이들 외에도 복수의 인사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석연치 않은 과정을 통해 민주당 청주시의회 공천을 받았다는 의심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