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16개 언론사 모바일 플랫폼 등장
지역인터넷신문협-데이터젠과 공동운영 협약

젠미디어 화면

충북인뉴스는 6일부터 ‘모바일 플랫폼 젠서비스’를 통해 기사를 공급한다.

모바일 플랫폼 젠서비스는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회(이하 지인협)에 소속돼 있는 언론사의 기사를 모바일로 검색할 수 있는 앱이다. (주)데이터젠·(주)젠미디어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다프체인’ 기능 중 하나다.

데이터젠에 따르면 ‘다프체인’은 AI(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축적해온 데이터젠 기술진과 각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만든 플랫폼을 말한다. 인간의 모든 활동을 가치로 평가해서 자산화하고 이를 언론기사, 쇼핑, 헬스케어 등과 매칭시킨 새로운 생태계다.

또 개개인의 평소 관심, 습관, 기호, 취향 등을 분석하고 이러한 개인의 성향을 디지털 자산(assets)으로 체계화해 그 가치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는 시스템이다.

지인협과 데이터젠은 지난 4월 23일 ‘다프체인을 통한 미디어 공급·제작·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충북인뉴스를 비롯해 지인협 소속 인터넷 언론사는 중요 기사를 지역과 전국 푸시(PUSH) 서비스로 제공해 속보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젠서비스에서 기사를 볼 수 있는 언론사는 젠미디어, 평화뉴스, 인천뉴스, 수원일보, 팟캐스트 아는 것이 힘이다, 경북인뉴스, 굿모닝충청, 시민의소리, 성남일보, 제주의소리, 59초 TV, 광주매일신문, 전북도민일보, 강원미래신문, 대전뉴스, 충북인뉴스 등 16개 언론사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