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산경위원장 1자리 제시, 한국당 수용여부 미지수

(사진=뉴시스)

제11대 충북도의회 원구성을 둘러싸고 여야간 갈등이 불거진 가운데 야당인 한국당측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제10대 원구성 당시 과반 이상 의석으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등 10자리를 모두 독식했던 한국당이 소수 야당으로 입장이 바뀌자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등 3자리를 요구하고 나선 것. 결국 한국당 당선자 4명 가운데 3명에게 '감투'를 보장해 달라는 것이다.  

5일 한국당 소속 의원 4명은 기자회견과 본회의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민주당은 의장 선거 후보 등록제를 도입하겠다는 시민사회단체와의 약속을 저버린 채 밀실 담합하고 있다" 며 "한국당의 원구성 협의 요청을 무시하고 승자독식 논리로 일방통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자신의 요구조건이 무엇인 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에대해 민주당 연철흠 원내대표는 "지난 4일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논의한 뒤 한국당 박우양 의원에게 통보했다. 장선배 의장도 (한국당이)비교섭단체이기는 하지만 직접 방문해 대화했다" 며 "원내 32석 가운데 4석인 한국당이 3자리를 달라고 하는데, 그걸 들어줘야 하는가? 지난 10대 때 우리 당은 10석임에도 불구하고 상임위원장직 하나도 받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도의원들은 4일 모임을 갖고 한국당측에 산업경제위원장 1석만 주기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당측은  부의장 2석 중 1석, 상임위원장 5석 중 1석, 특별위원장 2석 중 1석 등 3석을 요구했다는 것.

한편 장선배 의장은 "상생하려면 한국당과 같이 가야 한다. 비록 1석이 모자라 조례에 정한 교섭단체는 아니지만 그 대표성을 인정해 협의하고 있다. 상임위원장직 배정은 의석 수를 감안해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산경위원장직을 한국당에 보장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 28명은 이날 오후 상임위원회 배분과 상임위원장 선출 문제 협의를 위한 의원총회를 열고 김영주(청주6) 의원을 운영위원장으로, 박상돈(청주8) 의원을 정책복지위원장으로, 전원표(제천2) 의원을 건설소방위원장으로, 이숙애(청주1) 의원을 교육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아울러  도의회 대변인은 이상식(청주7) 의원이 맡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연종석(증평) 의원과 이상욱(청주11)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하지만 원구성에 공식 반박 기자회견을 연 한국당이 산경위원장 자리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현재 한국당 몫의 산경위원장은 박우양(영동2)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