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진·임기중·하유정 당선자 사법처리 수위 촉각

충북도의회 정기회의 모습

제11대 충북도의회 일부 당선자들이 개원 전부터 사법처리 대상에 오르내려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28일 선거관리위원회와 검·경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임기중(청주10) 당선자와 하유정(보은) 당선자가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제천시 선거구의 도의원 당선자 1명도 경찰 내사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6·13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자유한국당의 박병진(영동) 당선자 역시 제10대 도의회 후반기 의장 선출과정에서 금품을 주고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임 당선자는 민주당 청주시의원 공천 과정에 개입해 돈을 받았다가 되돌려 준 사실이 드러났다. 그는 현직 시의원 A씨의 공천을 도와주겠다는 명목으로 2000만원을 받았다.

공천에서 탈락한 A씨의 폭로로 도마에 오른 그는 정당 공천과 관련한 금품 수수와 그런 의사표시를 금지한 공직선거법 규정을 위반한 혐의를 받는다. 선관위는 물론 민주당 충북도당 자체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하 당선자는 지방선거를 앞뒀던 지난 3월 지역구 주민 산악회 야유회에 참석해 지지를 호소하는 등 사전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하 당선자의 사전 선거운동 발언 녹음 파일도 확보한 경찰은 그를 상대로 행사 참석 경위 등을 추궁하고 있다.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제천시 선거구 도의원 당선자 1명도 경찰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법처리 대상에 오를 제11대 도의원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자는 이미 알려진 것처럼 후반기 의장 후보 당내 경선 주자였던 강현삼(제천2) 의원에게 1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선고를 앞두고 있다.

그는 2016년 3월18일 괴산의 한 커피숍에서 강 의원에게 현금 500만 원을 받는 등 두 차례에 걸쳐 1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다. 박 당선자 등은 "받은 돈을 돌려줬고, 대가성도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 재도전한 제10대 도의원 17명 중 8명이 당선해 생환했다. 자유한국당이 원내 제1당이었으나 제11대 도의회는 민주당 28명, 자유한국당 4명으로 반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