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5일 제11대 충북도의회 개원을 앞두고 민주당의 의장단 구성과 한국당의 교섭단체 구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수당인 민주당은 중진 의원 4명이 자천타천으로 의장 후보군으로 거명되고 있다. 한국당은 이번 선거에서 4명이 당선돼 도의회내 교섭단체 구성요건 5명 이상을 충족시키지 못해 조례 변경 등에 대한 여야 협의가 필요할 상황이다.

민주당은 6·13지방선거를 통해 도의원 31석 중 28석을 장악했다. 전·후반기 의장단이 민주당 중심으로 꾸려질 전망이며 한국당의 상임위원장 배분이 변수가 되고 있다.

현재 민주당내에는 전반기 의장 후보로 5~6명의 의원들이 거명되고 있다. 먼저 3선에 성공한 장선배(청주3), 김영주(청주6), 황규철(옥천2) 의원이다. 중진급 재선 의원인 청주시의장 출신의 연철흠(청주9) 의원과 당내 기반이 넓은 박문희(청주3), 이의영(청주12) 의원도 포함된다. 이들 가운데 2~3명은 당선인들을 접촉하며 의장 선출을 위한 지지세 확산에 나서고 있다.

도의회 의장은 후보 등록없이 무기명 투표로 뽑는 교황 선출 방식이다. 민선 6기 도의회가 시민사회단체 여론에 따라 후보 등록을 통한 공개경쟁 체제 도입을 논의했으나 결과를 내지 못했다. 결국 이번에도 다수당인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내부 논의를 통해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한 뒤 야당과의 협의를 거쳐 상임위원장 자리를 배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국당은 교섭단체 구성 요건인 5석에 못미치는 4석을 보유해 기준을 낮추는 조례 개정이 시급한 입장이다. 민주당의 협조 없이는 교섭단체 인정을 받기 힘든 상황이다. 결국 상임위원장 배분과 교섭단체 조례 개정이 양당간에 일괄논의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에대해 한국당 A의원은 "우리 당이 다수당이었던 민선 6기 때 야당과 협의불발로 의장단을 독식했던 전과(?)가 있어 사실상 부담스럽다. 더구나 교섭단체 구성 조례변경도 민주당 도움없이는 불가능한 상황이라서 협상력을 발휘하기가 여의치 않다. 의장 선출을 둘러싼 민주당 의원들의 경쟁구도에 휩쓸리지 않고 대승적 차원에서 원구성 협의에 임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B의원은 "한국당측에서 원한다면 교섭단체 구성 조례 변경에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상임위원장직은 전체 32석 중 한국당 4석이면 위원장 1석 정도가 합당하다고 본다. 의장 선출은 도당의 거중조정으로 사전에 입후보자의 정견이라도 듣고 선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