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국‧황영호‧신언관 답변 안해…심의보 교육감 후보도 외면
이시종‧신언관‧한범덕‧정세영 ‘채택’ 답변…김병우 후보도 찬성

지난 3월 10일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주최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후쿠시마 핵사고 7주기 행사에 참석한 시민이 일본 수산물 수입을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 김은순 활동가,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미세먼지 문제가 6‧13 지방선거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이와 관련된 탈핵‧탈석탄 에너지 정책에 대한 보수‧진보 진영의 후보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6일 ‘iCOOP청주생협’ 등 충북도내 17개 단체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위한충북행동’(이하 충북행동)은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 충북교육감 후보에 대한 ‘탈핵정책의제’ 반영 결과를 발표했다.

충북행동에 따르면 지난 5월 충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를 상대로 탈원전, 탈석탄 지역 에너지전환 및 자립정책 수립에 대한 탈핵정책의제를 제안했다.

청주시장후보에게는 탈원전, 탈석탄 미세먼지 대책을 위한 지역 에너지 전환 및 자립정책 수립 의제를 제안했다.

충북교육감후보에게는 에너지전환에 관한 교육계획 수립, 친환경 에너지 자립학교 설립, 방사능 안전급식 강화 방안 마련의 탈핵의제도 함께 제안했다.

충북행동이 결과를 취합한 견과 탈핵정책의제에 대해 충북도지사 후보 중 이시종(민주당)후보와 신용한(바른미래당)후보는 세부과제 8개중 5개를 전면채택하고 3개를 부분 채택했다.

청주시장 후보 중 한범덕(민주당)‧정세영(정의당) 후보는 세부관제 5개를 전면채택했다. 무소속 김우택 후보는 세부과제 5개를 모두 부분채택했다.

 

김병우 “학교급식 방사능검사 확대하겠다”

 

탈핵교육정책 의제에 대해 김병우 후보는 충북행동이 제안한 의제 3개를 모두 반영했다.

김병우 후보는 에너지정책 교육방안에 대해 “현재 교과 내용의 탈핵 에너지 교육을 내실 있게 준비하고 교육, 에너지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준비하겠다”고 답변했다.

‘친환경 에너지 자립 학교 설립 추진’ 방안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에 발 맞취 도내 학교에 태양광 발전시설(옥상, 주차장 등)이 설치될 수 있도록 지원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방사능으로 부터 안전한 급식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방사능검사를 확대하겠다”며 “방사능 검사측정기 구입은 교육청자체 예산이 어려울 경우 청주시나 충북도와 협의하여 예산을 확보하여 추진해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충북행동은 김병우 후보의 답변에 대해 “탈핵교육 의지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반면 심의보 후보는 충북행동의 질의에 대해 답변하지 않아 대조를 보였다.

심의보 충북교육감 후보외에도 박경국(한국당) 충북도지사 후보와 황영호(한국당)‧신언관(바른미래당)청주시장 후보도 답변하지 않았다.

충북행동은 “이들 후보들은 질의에 회신조차 하지 않아 탈핵‧탈석탄 에너지전환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한편, 충북행동은 도지사‧교육감‧청주시장 후보별 탈핵정책의제 채택여부에 대한 결과를 사회관계망서비스, 단체별 회원문자 등을 통해 충북도민에게 알려 지역의 에너지전환에 대한 의지가 있는 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